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차 예선…104개 팀 진출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한화그룹은 지난 26일 대전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에서 과학 꿈나무 육성과 창의적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는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18’ 2차 예선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2차 예선에는 한화 계열사 및 유수의 대학 소속 박사급 연구자들의 1차 심사를 거친 최종 104개팀이 진출했다. 2차 예선은 참가팀이 자신들의 연구주제를 직접 발표 하고, 심사위원단의 질문에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발표를 마친 참가자들은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를 견학하는 시간도 가졌다.

앞서 지난 3월초부터 한 달간 진행된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18’ 참가신청에서는 전국 고교 과학영재 1248명, 624개팀이 응모했다. 기후변화, 물, 바이오, 에너지 등 4개 분야에 걸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전문적 과학 주제에 이르는 연구계획서들이 제출됐다.

심사위원으로 참가한 한화에너지 산업에너지담당 김영욱 상무는 “‘해가 지날수록 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수준 높은 연구 주제들이 많아 지는 느낌이라 과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도 어느 팀을 선발해야 할지 갈수록 고민”이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우리의 미래과학기술을 이끌어 나갈 미래 노벨상 수상자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사진] ‘한화 사이언스 챌린지’ 2차 예선 참가팀의 심사 장면 [사진제공=한화]


한편 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모든 심사가 블라인드 심사로 이뤄졌다. 소속 학교와 출신 지역 등을 공개하지 않고, 오직 연구계획서와 발표, 질의응답으로만 진행돼 심사의 공정성을 높였다.

2차 예선을 통과하고 본선에 진출하는 20개팀 전원에게는 향후 한화그룹 입사 및 인턴십 지원 시 서류전형을 면제하는 혜택이 주어진다. 대상팀에게는 4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본선 진출 시 팀 당 최소 300 만원 이상의 상금이 지급된다. 은상 이상을 수상한 5개팀 10명에게는 독일, 스위스, 프랑스 등의 선진 과학기관과 연구소를 견학하는 해외 탐방 프로그램의 기회도 제공된다.

최종 본선은 8월 21∼23일 경기도 가평 한화 인재경영원에서 진행된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