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6·12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 김정은, 美의 뜻밖 초강수에 일단 유화 제스처…김계관 “美와 아무때나 마주앉아 문제 풀 용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6ㆍ12 북미정상회담 취소라는 예상치 못한 초강수에 일단 대화 의지에 변함없다는 유화 제스처로 대처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25일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밤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데 대해 “조미수뇌상봉(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조선반도(한반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인류의 염원에 부합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단정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어 “돌연 일방적으로 회담 취소를 발표한 것은 우리로서는 뜻밖의 일이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일 강원도 지역에 새로 완공된 고암∼답촌 철로를 시찰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그러나 김 제1부상은 “조선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면서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 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강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제1부상의 담화가 ‘위임에 따라’ 발표했다며 이것이 김 위원장의 의지임을 감추지 않았다.

김 제1부상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지난 시기 그 어느 대통령도 내리지 못한 용단을 내리고 수뇌상봉이라는 중대사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데 대하여 의연 내심 높이 평가하여왔다”며 이례적으로 미국 대통령을 향한 칭찬을 내놓기도 했다.

김 제1부상이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커다란 분노와 노골적인 적대감’이라는 것은 사실 조미수뇌상봉을 앞두고 일방적인 핵폐기를 압박해온 미국 측의 지나친 언행이 불러온 반발에 지나지 않는다”며 변명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대목에선 북한의 당혹감마저 전해진다.

이관세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장은 “북한이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고, 이는 김 위원장의 뜻이라고 봐야한다”며 “트럼프 대통령도 대화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만큼 북미 모두 다시 정비를 하고 다시 시작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대원 기자/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