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에너지·공유경제·바이오…투자지주사 SK(주) 거침없는 미래행보
美브라조스에 2700억 지분투자
셰일에너지 밸류체인 구축


투자전문 지주회사를 표방하는 SK(주)가 올해도 공격적인 글로벌 투자로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그룹 지주사로서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곳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미래 먹거리를 키우겠다는 의지다. 투자가 이어지며 SK 그룹이 그리는 청사진도 셰일에너지, 공유플랫폼, 바이오제약 등 분야로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24일 SK에 따르면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1조7000억원 가량의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는 이 중 절반 이상이 글로벌 투자에 집중됐다.

장동현 SK(주) 사장은 지난 3월 정기주총에서 “글로벌 톱 수준의 투자 전문성을 갖춘 지주회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K(주)는 작년말부터 미국 셰일오일ㆍ가스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에너지 혁명’의 진원지에 직접 투자함으로써 SK이노베이션ㆍSK E&S 등 기존 계열사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복안이다.

지난 18일에는 이사회를 열고 북미 셰일에너지 기업인 브라조스 미드스트림 홀딩스에 2억5000만달러(2700억원) 규모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

SK(주) 측은 “고유가에 셰일원유 붐이 일면서 SK(주)가 미국 최대생산지인 퍼미안 지역의 고성장 기업에 투자해 글로벌 에너지 사업확장과 수익확보가 가능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지분투자로 SK(주)는 브라조스 지분 30% 이내를 확보한 것으로 추정된다. SK(주)는 작년말 미국 셰일가스 G&P 업체인 유레카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분야 투자를 본격화했다. 브라조스 또한 셰일에너지 G&P 업체로, 가스전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모아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송하는 개더링(Gathering)과 이송된 천연가스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운송ㆍ판매하는데 적합하게 가공하는 프로세싱(Processing) 서비스 사업을 진행한다.

SK이노베이션이 업스트림인 E&P(자원채굴 및 생산)를, 역시 SK이노베이션과 SK E&S가 다운스트림인 수송 및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SK(주)는 유레카에 이어 브라조스 투자를 통해 미드스트림을 강화하면서 그룹 내 사업간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공유경제 플랫폼’에도 집중하고 있는 SK(주)는 올해 초 글로벌 3위 차량 공유업체 그랩에 투자를 단행했다.

SK(주)는 또 100% 자회사인 SK바이오팜과 SK바이오텍을 통해 그룹 차원의 바이오 투자를 진행 중이다. 독자 개발한 뇌전증(간질) 신약 등 신약개발과 더불어 글로벌 제약사의 현지 공장을 인수하는 등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이세진 기자/jin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