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트북도 ‘VR-AR’ 시대
- MS ‘서피스북2’, 삼성전자 ‘오디세이Z’ 등 VR 기능 탑재 노트북 출시
- “노트북, VR-AR 플랫폼 역할 확대될 것” 기대감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즐기고 직접 제작까지 할 수 있는 신형 노트북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모바일에 이어 노트북도 VRㆍAR을 구현할 수 있는 하나의 디바이스 역할을 하게 되면서, VRㆍAR 콘텐츠 시장이 더욱 풍성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출시된 주요 제조사의 신형 노트북에 VRㆍAR 콘텐츠 재생, 제작 등이 주요 기능으로 탑재되고 있는 추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Surface Book) 2’ AR 기능. 피사체 위에 상어 등의 가상 이미지를 삽입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제공=한국MS]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가 국내에 공개한 ‘서피스북(Surface Book)2’가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MS의 혼합현실(MR) 플랫폼이 구동된다. 그림판에 3차원(3D) 기능이 포함돼 프리젠테이션(PPT)나 보고서에 삽입되는 이미지를 3D로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서피스북2’는 디스플레이를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투인원(2 in 1)’ 제품으로, 태블릿처럼 디스플레이를 들고 사진을 찍을 때 ‘MR뷰어’ 기능을 활용해 피사체 위에 상어 등의 AR 이미지를 삽입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오디세이(Odyssey) Z’로 VR 게임을 즐기고 있다. [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지난달 출시한 ‘오디세이(Odyssey) Z’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된 제품이다.

VR 헤드셋인 ‘삼성 HMD 오디세이’와 연동해 VR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어 VR 게임을 즐기는데 특화된 노트북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과 ‘기어VR’이 연동됐다면, ‘오디세이 Z’는 ‘HMD 오디세이’와 연동해 고용량, 고화질로 VR게임 등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직접 VR 콘텐츠를 제작, 편집할 수 있는 노트북도 등장했다.

HP가 지난 3월 출시한 ‘스펙터’는 피사체를 3D로 인식해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 센서가 탑재, 3D 이미지 등 VR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담겼다.

VRㆍAR의 플랫폼으로서, 노트북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트북 배터리 시간이 10시간 이상으로 훌쩍 길어진데다, 고화질 4K 영상을 지원하는 등 화질 기술도 강화돼 VRㆍAR 콘텐츠를 재생하는데 최적화된 제품군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노트북 외형이 얇아지고 무게도 가벼워지는 추세로 휴대성도 높아지고 있어, VR 전용 대형 게임 콘솔이나, 모바일을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을 노트북이 하게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휴대성은 모바일만큼 높아지고, 모바일로는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는 고용량의 콘텐츠도 재생할 수 있어 노트북이 향후 VR, AR 콘텐츠를 즐기는 가장 좋은 디바이스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sj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