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차그룹,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ㆍ5060 일자리 창출 나선다
- 고용노동부ㆍ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함께 일자리 창출 협약식 개최
- 오는 2023년까지 150개 사회적기업 창업ㆍ1250명 취업 지원 예정
- 5060세대에는 사회적기업 취업 500명ㆍ재취업 교육 1000명 지원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사회적 기업 지원을 통해 청년 취업 및 창업과 5060세대의 재취업을 적극 돕는다.

현대차그룹은 23일 고용노동부,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함께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블룸홀에서 ‘청년 사회적 기업 육성 및 신중년 일자리 창출’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는 물론 윤여철 현대차그룹 부회장, 신수정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등 회사 및 재단 관계자, H-온드림 선정팀, 기관·벤처 투자자 등 행사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왼쪽에서 세번째부터) 신수정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윤여철 현대차그룹 부회장 등 행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제공=현대차그룹]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은 현대차그룹이 고용노동부, 현대차 정몽구 재단과 함께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사회적 일자리 창출 사업으로, 지난해까지 5년간 총 150개의 사회적기업 창업과 8백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해왔다.

해당 프로그램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초창기 사회적기업에게 팀당 최대 1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12개월 간의 창업교육 및 일대일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사회적기업의 구매판로 및 연계를 돕는 한편 오는 7월 임직원 온라인 쇼핑몰에 사회적기업관을 열어 매출 향상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사업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150개의 사회적기업 창업과 1250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신중년 일자리창출’ 사업도 새롭게 시작한다.

‘신중년’이란 지난해 8월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제 2차 회의에서 발표된 ‘신중년 인생3모작 기반구축 계획’에서 명명된 세대로, 전체 인구의 4분의 1, 생산가능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5060세대를 칭한다.

현대차그룹은 서울시 50+재단, ㈜상상우리와 함께 오는 2023년까지 5년간 매년 20기수(한 기수 당 10명, 총 1000명)를 선발해 집중 교육 7주, 개인 멘토링 5주 등 총 3개월간 재취업 교육을 실시하고 전문 취업 컨설턴트를 알선해 신중년들의 취업을 돕는다.

이어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기업과 매칭해 5년 간 신중년 일자리 500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중장년 은퇴자들이 본인들의 능력을 다시 한 번 펼침과 동시에 사회적기업은 신중년의 숙련된 지식과 경험을 통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협약식이 끝난 후 ‘데모데이(Demo Day)’를 신규 개최해 사회적기업이 외부 투자 유치를 위해 투자자를 상대로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데모데이에는 노숙인의 경제적 자립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종이옷걸이 제작사업을 하는 ‘두손컴퍼니’, 발달장애인을 고용해 천연비누를 생산하는 ‘동구밭’ 등 총 10개의 사회적기업이 참석해 각각 자사의 사업 내용과 향후 목표 등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협약식은 청년 일자리뿐만 아니라 숙련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5060세대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데 그 의미가 깊다”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기업과의 지속적인 상생 협력을 통해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양극화와 같은 사회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총 340억원을 투자해 ▷사회적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 ▷일자리 창출형 사회적기업 육성 ▷재취업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 ▷소상공인 창업 지원 등을 집중 추진해 신규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하겠다고 지난달 밝힌 바 있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