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태열 기자의 생생건강] 봄철 참을 수 없는 피부 스트레스 가려움, ‘피부건조증’
-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건조증을 예방 할 수 있다?
- 미스트는 수분을 잡아주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라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일교차가 심한 봄철, 올해는 유난히도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해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고 피부 밸런스가 깨지기 쉽다. 피부 관리가 특히 중요한 봄철 보습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 가려움증과 각질 등 건조증상이 쉽게 일어난다. 이에 일산백병원 피부과 박혜진 교수와 피부건조증에 대한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피부건조증은 피부가 정상보다 건조하게 되는 것으로 피부에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만지면 거칠거칠하게 느껴지며 심하면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된다. 


원인은 피부 각질층에서 수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능이 떨어져서 발생한다. 이는 보통 피부 표피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지질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증상이 심한 환자는 피부의 아미노산이 감소되기도 한다. 표피에서 만들어져 보습력을 유지해 주는 천연보습성분(natural moisturizing factor)의 감소도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생각된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피부의 장벽기능은 손상되고 수분증발이 심해져 피부는 건조하게 변하게 된다.

증상은 팔다리, 특히 정강이 부위에 미세한 비늘 같은 각질이 증가하고 이 상태가 더 진행되면 오래된 도자기에서 보이는 균열처럼 피부가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병변이 동전모양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어 동전습진 (또는 화폐상 습진) 과 유사해 보일 수도 있으나 전형적인 동전습진에 비해 진물이 적게 난다.

피부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주변 환경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난방으로 건조한 경우 가습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온도는 변화가 크지 않게 유지한다. 목욕의 시간과 횟수를 줄이며 순한 비누와 약산성 세정제를 사용하고, 지나치게 뜨거운 물의 시용을 피한다. 목욕할 때 기름(bath oil)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목욕 후 즉시 로션이나 크림을 바른다. 건조함이 심할수록 보습력이 오래가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므로 로션타입보다는 크림이나 연고제제가 더 좋다. 증상이 심한 곳에는 국소스테로이드 연고와 먹는 약을 사용할 수 있다.

[피부건조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Q&A]

Q. 피부건조증은 노화와도 연관이 있나요?=피부의 지질감소와 장벽기능 손상이 주 원인으로, 표피장벽의 회복능력은 55세가 지나면 저하된다. 이는 표피 pH의 증가와 관련이 있고, 장벽기능 손상은 피부를 약산성으로 만들어주면 개선에 도움이 된다.

Q. 피부건조증은 잘못된 각질제거와 피지제거 및 때밀이가 원인이다?=피부의 지질감소와 피부장벽 손상이 피부건조증의 주요 원인으로, 지나친 때밀이와 각질제거는 이러한 요인들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세정력이 강한 알칼리성 비누를 사용하여 때를 밀면 증상이 급격히 악화될 수 있다.

Q. 피부건조증 환자를 위한 목욕법이 있을까요?=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탕에 오래 들어가 있는 것이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어 약간 미지근한 물에 간단히 샤워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목욕시 목욕기름이나 오트밀 가루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세정제는 약산성 제품이 좋으며 목욕 후에는 물기를 적당히 닦은 후 수분이 소실되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면 더 도움이 된다.

Q. 피부가 건조한 것도 여성호르몬과 연관이 있나요?=폐경기가 되고 여성호르몬이 떨어지면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피부에서는 피부가 얇아지고 건조해지며, 주름이 깊어지고 피부탄력이 떨어지는 느낌을 가지게 되지만 아직은 에스트로겐이 피부건조에 미치는 영향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Q. 비누 없이 세안하는 습관은 피부건조를 오히려 악화시킨다?=비누는 너무 강한 세정력을 가진 비누를 사용하고 세게 때를 미는 것이 건조증을 악화시킨다.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세안을 하는 것이 피부건조를 악화시키지는 않는다.

Q. 피부가 건조할 때 보습제를 듬뿍 바르면 된다?=건조한 피부에는 부족한 장벽기능에 보습제를 발라 보충해 줄 수 있는데, 가벼운 샤워 후에는 수분이 날아가기 전에 바로 바르는 것이 좋다. 특히 바셀린, 유리아, 5% 락틱산, 세라마이드 등이 함유된 제품이나 피부장벽 구조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제품 등을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Q. 가습기 사용이 피부건조증에 도움이 되나요?=외부가 건조할수록 우리 피부의 수분을 많이 빼앗아가기 때문에 가습기를 틀어 주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Q. 피부 건조할 때 자주 스킨 미스트를 뿌리는 습관은 좋다?=미스트의 경우 단순히 물만 함유한 제품을 사용할 경우 순간적인 보습만 해주어 오히려 수분이 증발되면서 피부가 더욱 당기고 건조해 질수 있다. 그러므로 수분과 함께 피부에 있는 수분을 잡아 줄 수 있는 성분들이 같이 함유된 제품을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물을 많이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여러가지 글 들이 있으며 미국의 메이오 클리닉의 연구에서는 하루 8잔의 물이 건강에 좋다고 한다. 또한 지나친 탈수는 세포의 대사를 떨어뜨릴 수 있으나 그렇다고 물을 많이 먹는다고 그것으로 피부의 보습능력이 향상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Q. 매일 샤워하면 오히려 피부건조증 때문에 ‘여드름’이 생 길 수 있다.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 이후의 젊은 성인의 얼굴에 발생한다. 여드름 피부는 과다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세정제와 약을 사용하는 질환으로 이러한 제품의 사용이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으나 피부건조증이 여드름의 발생원인은 아니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