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200억 ‘소셜임팩트펀드’ 조성, 민간 일자리창출 지원
당정, 우수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1억

당정은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해 1200억 규모의 ‘소셜임팩트펀드’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또 사회적 가치와 혁신성이 뛰어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는 최대 1억원의 창업비용을 지원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를 가지고 소셜벤처 활성화를 위한 소셜임팩트펀드 조성 등 일자리 확충 대책을 논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이날 당정협의에선 1200억원 규모의 소셜벤처 펀드 조성과 창업지원주택 3000호 공급 등이 논의됐다. [연합뉴스]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임팩트펀드도 조성한다. 모태펀드 출자를 기반으로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소셜임팩트펀드’를 올해 12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운용성과를 반영해 2022년까지 조성규모 확대를 검토한다.

사회가치 창출 및 혁신성이 우수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1억원까지 창업비용을 지원하고, 민간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지원사업과 연계해 성장단계별 체계적 지원을 통해 창업성공률을 높여 글로벌 소셜벤처로 육성하기로 했다.

혁신창업 붐 조성을 위해 창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 ‘국민참여형 글로벌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해 스타창업자를 발굴하고, 파격적인 투자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선정 등 실험실 창업기업 설립 및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지역 창업을 주도할 혁신창업 클러스터(가칭 ‘창업마을’)을 조성할 예정이다.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로 마련한다. 창업기반 조성을 위해 창업수요가 높은 곳에 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을 결합해 창업가에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하는 창업지원주택 등 소호형 주거클러스터를 2022년까지 3000호를 공급한다. 철도역사 매장, 고속도로 휴게소 및 졸음쉼터 등 사회기반시설을 청년창업 공간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통해 추가고용도 촉진하기로 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근로환경을 조성해, 뿌리산업에 대한 취업기피 원인을 해소하고 인력유입을 촉진한다. 연령대별 맞춤형 일자리 연계전략으로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결하기로 했다. 청년층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근무환경이 우수하고 성장성이 높은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을 확대하며, 중장년층 대상 직무교육 안내, 교육과정 관리, 취업매칭 등 일자리 관련 종합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채상우기자/123@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