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온라인 다중이’ 확산 방치하는 네이버 댓글정책
- 내달 2차 개편안에 소셜댓글 개선 포함
- ‘다중 아이디’ 해결 안돼…네이버 “확인 어려워”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계기로 네이버 댓글정책에 대한 비판이 사그라들지 않지만, 네이버가 인터넷상의 다중계정 이용자(일명 다중이) 방지에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단순히 댓글시스템을 고치는데 그치지 않고 네이버의 아이디(ID, 계정) 정책부터 근본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네이버는 지난 25일 1차 댓글 시스템 개편안을 내놓은데 이어, 이르면 5월 중순 두 번째 댓글시스템 개편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두 번째 개편안에서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한 개선안,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문제가 되고 있는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및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한 검토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1차 개편안을 통해 1개 ID당 기사 1개에 댓글 3개를 달고 공감/비공감 50개를 누를 수 있도록 숫자를 제한했으나, ‘다중 ID’에 대해서는 별다른 개선책을 내놓지 않았다.

네이버는 현재 1인당 3개의 계정을 만들 수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사실상 무제한의 ID를 생성할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경우 휴대전화 인증이나 이메일 인증이 없어도 계정을 만들고 이를 통해 네이버에 댓글을 달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그만큼 아이디를 많이 확보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네이버가 온라인상의 ‘다중 ID’를 사실상 방치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앞서 드루킹의 측근 박모씨(필명 서유기) 역시 최근 “네이버가 회원들에게 1인당 ID를 무한정 보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댓글 공감 클릭에 부당하게 개입할 여지를 부여했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키도 했다.

두 번째 개편에서 소셜댓글을 개선하더라도 효과는 제한적이다.

타인 명의의 휴대전화 인증을 동원할 경우 ‘다중 ID’ 생성을 막기란 쉽지 않다. 실제 ‘드루킹’은 170여개의 휴대전화로 200여개의 ID를 만들어 댓글 순위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네이버는 최근 ID 도용 방지를 위해 지난 18일부터 ‘2단계 인증’을 도입했지만 이 역시 효과는 미미하다는 지적이다.

네이버는 ID의 이용자가 실제 본인임을 확인하려면 주민등록번호 등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항변한다. 또, 이미 1인당 생성할 수 있는 ID가 3개라고 해도, ID 한 개를 만들 때마다 한 달의 시간 간격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개인을 확인하는 식별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다보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다”며 “특정 IP에서 많은 ID가 한꺼번에 들어온다거나, ID는 하나인데 짧은 시간 안에 여러 곳을 돌아다니는 그런 부분은 기술적으로 차단하고 있으나, ID 생성 단계에서 본인을 확인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