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드루킹 사건 내달 2일 첫 재판 연다
[헤럴드경제]더불어민주당 당원으로 ‘댓글 조작’ 혐의를 받는 활동명 ‘드루킹’ 김모(48)씨 등 3명에 대한 재판이 내달 2일 열린다.

19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따르면 이번 사건을 맡은 형사12단독 김대규 판사는 다음달 2일 오전에 첫 재판 기일을 연다.

김씨 등 3명의 변호인이어썬 윤평(46ㆍ사법연수원 36기) 변호사는 이날 재판부에 사임계를 제출했고 대신 다른 법무법인이 재판부에 선임계를 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김씨 등은 지난 1월 17일 밤 10시께부터 이튿날 오전 2시45분까지 ‘매크로 프로그램’(같은 작업을 단시간에 반복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가동해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게재된 뉴스에 달린 문재인 정부 비판 댓글에 집중적으로 ‘공감’을 클릭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네이버의 통계집계 시스템을 조작해 댓글 순위 선정을 방해했다고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찰은 김씨 등의 자금 흐름 등을 추적하며 이들의 활동을 파악하고 있다.

2009년부터 네이버 블로그 ‘드루킹의 자료창고’를 운영하기 시작한 김씨는 2009~2010년 네이버 파워블로그로 선정됐다.

김씨가 설립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은 2014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해 한때 회원 수가 2500명에 달했다.

경공모를 정식 출범하면서 유력 정치인을 초청해 강연을 열기도 했으며 2016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문재인 지지모임인 ‘경인선(經人先ㆍ경제도 사람이 먼저다)’ 활동도 이어나갔다.

김씨는 이때부터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접근했고 경인선 회원들은 온라인을 통한 문재인 지지활동을 벌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20일 열릴 핵심 공범 박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대비하는 한편, 김씨 일당의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물품과 이들의 금융거래 및 통신 내역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