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노무라, 韓통일 수혜주 언급…“기계ㆍ통신ㆍ식품업종 유망”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주목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일본 노무라증권이 이달 말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통일 수혜주’로 기계, 통신, 식품기업을 제시했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노무라증권의 일본 제외 아시아 담당 책임자 짐 맥카퍼티는 이날 인터뷰에서 “아마도 이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며 “하지만, 시장은 항상 예상을 한다”며 한국의 통일을 언급했다. 

[사진=AP연합뉴스]

시장은 오는 27일 11년 만에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주목하고 있다. 여기서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각종 조치가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로써 남북이 당장 한 나라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이런 움직임 속에서 맥카퍼티는 뉴욕, 일본 등에서 한국의 통일과 관련된 질문을 여러 차례 받았고 그 결과 인프라, 통신, 식품, 철강 기업의 주식을 사들여야 한다는 대답을 내놨다.

그중에서도 두산인프라코어는 첫 손에 꼽혔다. 북한에서 광물을 캐낼 때 중장비업체가 이익을 볼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SK텔레콤, LG유플러스, 농심, 오뚜기, 포스코도 거론됐다. 일본 회사 중에서는 중장비업체인 고마스, 이동통신사 NTT도코모 등이 주목받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한국항공우주, 한화테크윈 등 방산주는 매각해야 할 것이라고 봤다.

맥카퍼티는 “고객으로부터 통일의 가능성에 대해 질문받았을 때 믿을 수 없었다”며 “그러나 투자자가 언급하면 누군가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 여부에 상관없이 한국 주식에 대해서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다. 코스피에서 2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삼성전자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바탕으로 코스피가 올 연말 3000선에 도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재벌개혁, 성폭력 피해고발운동인 ‘미투’ 운동 등의 사회변화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 해소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봤다.

다만, 블룸버그는 모두가 긍정적인 관측을 내놓은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골드만삭스는 한국을 제외한 모든 아시아 국가가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면서 지난달 한국 주식 비중을 줄였다.

y2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