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비방 포털 댓글 조작’ 구속 3명 모두 민주당원 (종합)
-민주당 통해 확인…2016년부터 1000원씩 납부
-“매크로 프로그램 테스트 하기 위해 범행” 주장
-경찰, 추가 범행과 공범 등 추적 중

[헤럴드경제=정세희 기자] 인터넷 포털사이트 기사에 달린 정부 비판성 댓글에 다량으로 ‘공감 클릭’을 해 여론 조작을 시도한 네티즌들이 더불어민주당 당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네이버 등 포털에 실린 기사 댓글의 추천 수를 인위적으로 늘려 사이트 운영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로 김모(48) 씨 등 3명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 씨 등 3명은 지난 1월 네이버에 게시된 평창 겨울올림픽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과 관련한 기사의 비판적인 댓글에 매크로(한꺼번에 여러 댓글이나 추천 등을 자동적으로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추천 수를 인위적으로 늘린 혐의를 받는다.

경찰이 더불어민주당을 통해 확인한 결과 김 씨 등은 모두 2016년부터 매월 1000원을 당원 회비로 납부한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일부 보수 쪽에서 매크로를 사용해 여론조작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매크로를 테스트하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하고 있다.

같은 회사에 다니고 있고 ‘경제민주화’라는 진보성향 포털 카페 회원인 이들은 경기 파주시 한 사무실에 모여 범행을 시작했다. 매크로 조작은 주로 오후 10시에서 오전 2시로 밤시간대 행해졌다.

이들이 공감수를 조작한 기사는 지난 1월 17일 보도된 연합뉴스의 ‘남북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입장·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이라는 기사다.

이들은 ‘문체부 청와대 여당 다 실수하는 거다. 국민이 뿔났다.’, ‘땀 흘린 선수들이 무슨 죄냐”라는 댓글에 614개의 IP를 이용해 공감 수를 조작했다. 현재 댓글에 달린 공감수는 각각 4만2391개(비공감 11384개), 4만693개 (비공감 9927개)를 기록하고 있다.

IP 추적 등을 통해 수사 범위를 좁히던 경찰이 지난달 22일 해당 사무실 압수수색했을 때 이들은 이동식저장장치(USB)를 화장실 변기에 넣어 버리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하기도 했다.

경찰은 구속 기한을 고려해 이들 3명을 지난달 30일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하고, 비슷한 범행이 더 있는지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경찰은 이들의 범행이 개인적 일탈 차원인지, 아니면 정치적 배후가 있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주범이나 배후는 명확히 규명되지 않아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s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