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볼턴 취임 이틀만에…한미일 비핵화 극비회동
정의용 訪美 한미 양자회동
日 야치 국장도 백악관으로
정보수장들 굳건한 3자공조
납치자 문제 등 논의 가능성


대북 초강경파로 꼽히는 존 볼턴 신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취임 직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발빠르게 방미길에 올랐다. 백악관 NSC 관계자와 청와대 관계자는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이 미국 워싱턴에서 12일(현지시간) 회동한다고 공식 확인했다. 아울러 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 일본 총리실 국가안전보장 국장도 백악관으로 향하는 모습이 포착돼 한미일 안보수장들의 극비회동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워싱턴 소식통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볼턴 신임 보좌관과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방미일정을 적극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실장은 볼턴 보좌관과의 핫라인을 조기 구축하기 위해 신속한 양자회동은 요청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볼턴 보좌관은 취임 직전까지 대북 선제타격론 등 북한에 대한 초강경발언을 지속해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에서 두번째)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도착해 백악관 집무동인 웨스트윙 쪽으로 걸어가고 있다. 정 실장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신임 보좌관을 만나 안보사령탑 간 핫라인을 구축하는 한편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비핵화 방식에 대한 접점을 모색할 방침이다. [워싱턴=AP연합뉴스]

청와대는 한미 NSC 수장 간 신뢰구축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인식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외교부와 안보실 등 관련부서는 미국과 긴밀하게 정보를 교환하고 소통하고 또 협의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해야 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체제 문제가 궁극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문제의식 때문이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상호 오해의 소지도 줄이고 의견조율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방미를 결정했을 것”이라며 “볼턴 보좌관 취임 직후 이뤄지는 한미일 회동은 북중정상회담으로 북중연대 및 중국 영향력이 부각되는 것을 견제하고 3자 공조체제를 동북아정책의 기반으로 삼는 미국의 인식을 드러낸다”고 분석했다.

백악관에서 밝힌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의 회담일자가 다음날인 12일인 점을 고려하면 한미일 NSC 수장 간 협의가 이날 열렸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백악관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볼턴 보좌관은 정 실장과 야치 국장을 만나 북한 비핵화를 위한 로드맵 등 북핵 대응방안에 대한 한일 양측의 의견을 청취할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정 실장과 볼턴 보좌관의 회동은 볼턴 보좌관의 취임 전부터 조율됐다”며 “한미일 회동은 북한과의 본격적인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3국 공조를 다지는 차원에서 마련됐을 것”이라고 했다. 한미일 안보수장 간 협의는 볼턴 NSC 체제 하의 새로운 3국간 협의체가 구축됐다는 의미가 있다. 볼턴 보좌관이 생각하는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의견교환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미일 NSC 회동이 이뤄진다면 비핵화 방법론과 북한 인권문제를 포함한 납치자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워싱턴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 측에 북한 납치문제 및 인권문제를 북미 정상회담에서 거론하겠다고 밝혔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최우선 의제는 비핵화가 되겠지만, 인권문제도 다뤄질 수 있다고 했다. 볼턴 보좌관 또한 유엔주재 미국대사 시절 북한 인권실태를 근거로 부시 행정부의 북한 테러지원국 명단 철회를 반대해왔기 때문에 억류자 및 납치자 문제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핵협상의 카드로 활용하도록 조언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