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손 떨리는 수전증 현상 중풍·파킨슨병과 달라


‘나, 지금 떨고 있니?’,

흔히 회자되고 있는 드라마 명대사 중 하나입니다. 특정 신체 부위(머리, 다리, 턱, 목소리 등)의 떨림은 생활 속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증상은 바로 손이 떨리는 것, 바로 ‘수전증’입니다. 회식 자리에서 술을 따르거나 받을 때, 혹은 필기를 할 때 등 생활 속 손 떨림은 본인과 상대방을 당황스럽게 만듭니다.

수전증은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손이 떨리는 증상입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본태성 수전증의 특징은 가만히 있을 때는 떨리지 않지만, 어떤 동작을 취할 때 손이 떨리는 것입니다. 증상은 정신적인 스트레스, 긴장, 공포심, 과로 등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전증 환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에 하나가 혹시 나증에 중풍이 오는 것 아니냐는 두려움입니다.

중풍에 의한 손떨림은 손 끝에 힘이 빠지면서 운동조절이 잘 되지 않아 떨리는 것입니다.

때로는 파킨슨병이 아니냐는 질문도 받습니다. 파킨슨병에 의한 손 떨림은 가만히 있어도 손발이 떨리고, 어떤 동작을 취하게 되면 동작이 느려지면서 근육이 굳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즉,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전증과는 다릅니다. 한의학에서의 ‘수전증’은 심장의 기운이 약해지는 심허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인식합니다. 체질에 따라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게 하는 침법을 우선적으로 활용, 효과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원인에 따라 기혈을 보하거나 순환시키고, 약물치료와 함께 부항, 기공요법을 병행하며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도움말:경희대학교한방병원 침구과 김용석 교수>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