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카카오택시, ‘유료호출 서비스’ 오늘 시작…이용료 1000원
- AI 기반 우선호출 기능 ‘스마트호출’ 추가
- 4000~5000원 수준 ‘즉시배차’는 추가 논의
- 목적지 표시無ㆍ택시기사 포인트제 도입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 카카오택시의 유료호출 서비스가 10일 오후부터 시작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사실상 택시요금 인상이나 다름없다는 정부와 택시업계, 소비자 우려에도 유료호출 서비스 출시를 강행키로 했다.

다만, 국토교통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호출료를 1000원으로 책정하고, 유료호출의 경우 목적지를 기사에게 표시하지 않음으로써 ‘쏠림현상’을 막기로 했다. 또, 일단 우선호출 서비스만 출시하고 당초 5000원 안팎의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 ‘즉시배차’는 추가 논의를 거쳐 도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카카오택시에 추가된 유료서비스 ‘스마트호출’ 기능 [제공=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10일 인공지능(AI) 기반 배차 시스템 ‘스마트호출’ 기능을 카카오T 택시에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출퇴근, 심야시간에 발생하는 택시 승차난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호출’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축한 AI 엔진이 예상거리와 시간, 과거 운행패턴, 교통상황 등을 분석해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를 먼저 호출한다. 우선호출 기능에 해당한다.

이용료는 1000원이다.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앱)에 등록해둔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결제되고, 택시운행 요금은 기존처럼 직접 택시 내에서 결제하면 된다.

당초 카카오모빌리티는 해당 비용이 ‘콜비(택시호출료)’가 아닌 ‘플랫폼 사용료’라며 우선호출의 경우 1000~2000원, 인근의 빈 택시를 바로 잡아주는 ‘즉시배차’의 경우 이보다 비싼 4000~5000원 수준의 가격을 책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국토부가 카카오택시의 유료호출이 ‘콜비’와 동일하다는 해석을 내림에 따라 현행 콜비 수준인 1000원을 넘을 수 없게 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속적인 사용자 인식 조사 및 국토부, 서울시 등과 협의를 거쳐 스마트 호출 기능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가격을)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또, 카카오T택시에 가입한 택시기사 중 80% 이상이 ‘스마트호출’ 사용에 대한 약관동의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의료기관 등 응급상황으로 추정되는 호출의 경우 ‘스마트호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스마트호출’ 쏠림현상을 막기 위한 정책도 마련했다. ‘스마트호출’ 목적지는 기사에게 노출되지 않고, 기사는 호출을 수락한 후 목적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목적지 확인 후 연결을 취소하면 일정시간동안 ‘스마트호출’에 응답할 수 없다.

일반호출 기능도 강화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기사를 대상으로 한 ‘포인트시스템’을 도입, 단거리/교통 취약지 등으로 응답률이 낮은 일반호출에 응답한 기사에게 포인트를 제공한다. 포인트는 호출응답, 이용자 별점평가 등에 따라 적립되며 환금도 가능하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다양한 기능과 정책으로 기존의 연결을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연결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이용자와 택시기사 모두의 편익을 확대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혁신을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