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ㆍ中 도로 협력 나선다…9일부터 협력회의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9일부터 5일간 ‘제22회 한ㆍ중 도로 협력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 측에서는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을 수석대표로 26명의 대표단이 참여한다. 중국 측에선 교통운송부 공로국 쑨융훙 부국장 등 9명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2차례에 걸쳐 열리며, 현장 시찰도 이뤄진다.

우선 10일 계획된 1차 회의에선 양국이 ‘도로 생태건설 및 환경보호’를 발표한다. 이후 한국의 축적된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경험을 설명한다. 중국 측에선 우리 해외건설 기업들의 관심도가 높은 ‘1대1 사업 현황과 계획’을 발표한다.

아울러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별주제인 ‘평창 동계올림픽 교통대책’을 통해 도로건설ㆍ운영을 포함한 교통수송 경험을 중국 측에 전수할 계획이다.

11일 열리는 2차 회의에선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양국의 도로시설 현황을 논의한다. 또 국내 최대 사장교인 서해대교와 한국 최장 해저터널 공사가 진행 중인 보령~태안 국도 건설현장을 둘러볼 예정이다.

한편 한ㆍ중 도로협력회의는 지난 1996년부터 양국이 매년 교대로 개최하고 있다. 양국의 정책 정보를 교환하고 상호 협력을 증진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수석대표인 백승근 도로국장은 “이번 회의가 미래 도로정책 방향을 공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국이 도로분야 발전을 위해 상생의 협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andy@heraldcorp.com





[헤럴드경제DB]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