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상우 LH 사장 “수도권에 대형 공공택지 찾고 있는 중”
“주거복지로드맵 100만호 공급중 우리가 75만호 맡아”
“연간 2만6000여가구 공급”…새 택지지구 확보 필요
“품질놓은 주택 짓기 위해 노력할 것”…새 브랜드 도입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우리 성공 여부에 정부의 성공 여부가 달렸다고 생각한다.”

박상우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은 5일 서울 광화문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가 주거복지로드맵에서 서민주택 100만호 공급계획을 발표했는데, LH가 75만호를 맡는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상우 LH 사장이 5일 서울 광화문 한 식당에서 기자들을 만나 향후 사업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LH]

그는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공급 예정 물량을 좋은 위치에 제때 공급하는 게 우리 목표”라며 “나아가 그동안 원가 절감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튼튼하고 하자 없는 품질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이를 위해 LH 공사 현장에 ‘건설명장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하남 미사지구 현장에 시범적으로 도입했는데, 도배, 방수, 설비 등 9개 공종의 경력 20년 된 전문인력을 뽑아 ‘LH기능명장’으로 따로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박 사장은 “이들이 투입돼 근로자, 현장감독 등을 평가하고, 현장 지도를 하게 할 것”이라며 “현장 인력들에 대한 기능 등급제를 도입해 좋은 등급을 받으면 다음에 LH 현장에 우선 취업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건설기능공들의 기능등급을 관리해주면 경력을 쌓는 인센티브가 될 것”이라며 “이 제도가 자리 잡으면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주거복지 로드맵에 따라 앞으로 LH가 연간 2만6000가구 정도의 주택을 공급하게 된다”며 “LH가 분양시장에서 서민들이 부담할 수 있는 가격대의 주택을 많이 공급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위해 “수도권에 택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서울을 둘러싼 동서남북을 다 보고 있다”고 했다. 그는 “국토교통부, 농림부, 환경부 등과 협업해 가능하면 규모가 있도록 택지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LH 아파트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는 작업도 추진한다. 박 사장은 “기존 브랜드인 뜨란채, 휴먼시아는 영구임대에나 분양 아파트에나 다 붙이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추락해) 실패한 브랜드가 됐다”며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새로운 브랜드 네임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에 따르면 LH는 지난해 말 기준 103만호 임대주택을 소유하거나 전세임대로 관리중이다. 올 연말이 되면 110만호까지 늘어난다.

박 사장은 “현재 약 300만명이 LH의 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며 “그동안 주거 공간만 제공했다면 앞으론 육아, 노인돌봄 등 다양한 주거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LH 재무구조도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게 박 사장의 설명이다. 박 사장은 “수입 내에서 지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지난해 말 기준 부채가 76조였는데, 올해 말까지 60조대로 낮추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새 정부 들어 LH 과제가 많아진데 따라 인력도 적극 확충할 계획이다. 박 사장은 “지난해 신입사원 500명을 뽑았고, 올해도 상반기 일단 250명을 새로 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