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년들의 새 활로 관광벤처, 2018 크라우드펀딩 개시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관광 벤처ㆍ중소기업은 우리나라 구석구석 널린 관광 자원을 ‘창의적으로’ 활용하기만 해도 인기를 끌고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성공가능성이 높다.

또 관광벤처가 발굴한 새로운 자원과 창의적으로 새 옷을 입힌 체험거리,즐길 거리는 한국인의 입소문을 거쳐 세계적인 주목을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국격 상승을 비교적 빠른시간에 촉진하는 측면도 있다.


▶성공률, 가성비 높은 사업=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는 면에서 비즈니스의 런칭, 안정화 단계 진입의 사업가성비 또한 높은 편이다.

사업 런칭을 위한 마중물은 크라우드펀딩(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을 통해 만들어진다.

다양한 강점을 가진 관광벤처ㆍ중소기업 청년사업자들의 ‘마중물 만들기’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든든한 지원군으로 나섰다.

두 기관은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관광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및 시장진출 확대 지원을 위해 ‘2018 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펀딩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5월 31일까지 1차 모집한다.

▶다양한 지원 혜택= 관광 관련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선정된 기업에게는 ▷기업 맞춤형 컨설팅 ▷펀딩 중개 수수료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 지원 ▷여행주간 등 관광시즌 연계 홍보 이벤트 개최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관광산업육성펀드 운용사 투자전문가와의 네트워킹 등 후속 투자를 위한 연계 지원 방안도 마련돼 있다.

펀딩에 성공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연말에 별도 심사를 거쳐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대상 2000만원을 포함한 총 상금 5000만원 및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하는 사업과 연계해 ‘관광벤처기업 상생협력기업’으로 선정되면서,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12월 대회, 이색 제주 탐험 1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된 ‘관광 중소기업 실전 크라우드펀딩 대회’에서는 75개 관광 중소기업이 크라우드펀딩을 등록하고, 56개 기업이 성공했다. 성공률이 매우 높은 것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지난 3월 16일 투자 및 관광 전문가 심사를 통해 7개의 우수기업을 선발, 총 4900만원의 시상금을 전달했다.

1위 기업은 ‘디스커버 제주’로 야생돌고래 탐사, 제주 전통 고망낚시 체험 등 기존과 다른 새로운 제주 여행 프로그램을 선보여 투자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번 대회에서 후원형 펀딩으로 총 183명으로부터 약 1700만원의 투자금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맛집찾아주기 어플 대박 펀딩= 2위는 증권형 펀딩으로 참여한 국내 맛집 정보 제공 앱 서비스 업체 ‘다이닝코드’로, 총 384명으로부터 4억5000여만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광고를 통한 정보 노출이 아닌 빅데이터 전문가인 대표가 직접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차별전략이 큰 호응을 받았다.

3위는 대한민국 최초 축구 테마 뮤지엄인 풋볼펜타지움을 운영하는 ‘올리브크레이티브’와 힐링과 여행을 접목한 힐링 여행 전문 프로그램 운영사인 ‘홍캠프’가 차지하였다.

이밖에, 일명 ‘곤충덕후’라고 자칭하는 청년들이 직접 아이들과 함께 곤충체험을 하면서 여행의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만든 ‘해오름곤충연구소’, 여성 및 임산부 태교여행에 특화된 플랫폼 여행사 ‘핑크투어’, 미대 대학생 청년창업자가 서양의 실링왁스에 한국적 디자인을 입혀 새로운 한국 관광 기념품으로 탄생시킨 ‘윤솜프로젝트’ 등이 창의적이고 재치있는 상품을 통해 일반 및 전문 투자자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일자리 창출의 지름길”= 한국관광공사 함경준 관광기업실장은 “이번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자금조달 문제와 관광 분야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들의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발판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지속적으로 관광 분야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나아가 더 많은 관광 관련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bc@heraldcorp.com



▶관광벤처ㆍ중소기업인들이 사업의 안정감을 얻은 뒤, 범국민 친절운동인 ‘K스마일’ 캠페인에 나선 모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