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중 무역전쟁으로 한-베트남 관계 강화”
미국과 중국의 무역 긴장 고조가 한국과 베트남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3일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삼성전자 같은 대기업들이 생산 기지와 수출 시장을 다변화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동남아시아와의 무역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면서 “미국과 중국의 지속적인 무역 긴장이 한국을 베트남으로 밀어넣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 입장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하의 미국은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신뢰할 수 없는 무역 상대국이 되고 있고, 중국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둘러싼 갈등이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지난달 23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해 악수를 나눴다. [연합뉴스]

김일산 한국무역협회 호치민 지사장은 “한국 기업들은 오래 전부터 베트남에 공장을 세워왔지만, 사드 분쟁은 베트남을 생산 기지와 수출 시장으로서 더 매력적인 곳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한국의 대(對)베트남 수출은 지난해 478억달러(약 50조6200억원)로 전년도 326억달러보다 절반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 2014년 224억달러와 비교하면 3년 새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 규모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베트남은 오는 2020년까지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2대 수출 시장으로 올라설 전망이다.

김 지사장은 “한국은 베트남에 주로 중간재와 자본재를 판매하고 있지만, 베트남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소비재를 판매할 여지도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은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큰 외국인 투자자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베트남에 대한 한국의 직접 투자는 74억달러(약 7조8400억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한국은 지난해 베트남의 2대 무역 상대국인 미국을 추월했다.

베트남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경제와 젊은 인구 구조로 소매업체에도 매력적인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베트남 경제는 올해 1분기 전년동기대비 7.4% 성장했으며, 베트남 인구의 3분의 1은 15~34세로 이뤄져 있다.

블룸버그는 “확실히 베트남에서의 무역과 생산 확대는 미국과 중국에 대한 완충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특히 무역 긴장이 더 심화될 경우 더욱 그럴 것”이라고 진단했다.

곽성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APEC 연구컨소시엄 사무국장은 “베트남과 동남아국가연합(ASEAN)은 미국과 중국의 대안이 될 수는 없지만, 두 경제 대국의 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보완 시장”이라고 말했다.

김현경 기자/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