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22년 목표…서울시, 한양도성‘세계유산 등재’ 재도전
서울시가 ‘2022년 7월 한양도성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 등재’를 실현하기 위해 다시 출발선에 선다. 지난해 3월 등재 실패 후 재도전이다.

한양도성은 조선의 도읍지인 한양을 둘러싸는 성곽이다. 1396년 축조된 후 620년 넘게 유지되고 있다. 길이 약 18.2㎞에 면적 약 46만7922㎡으로, 국보 제1호 숭례문과 보물 제1호 흥인지문이 모두 한양도성 성문이다.

1997년 먼저 세계유산이 된 수원 화성에 비해 규모도 크고 역사도 더 오래된 건축물이다. 하지만, 세계유산 등재 심사기관인 국제기념물유적협회(ICOMOSㆍ이코모스)로부터 등재불가 판정을 받으면서 ‘한국의 백악기 공룡해안’과 함께 비운의 문화유산으로 남았다. 이후 2012년부터 5년 넘게 진행한 사업 추진도 잠정 중단됐다.

시 관계자는 “진정성과 보호관리의 적정성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다”면서도 “다만, 세계유산이 된 다른 도시 성벽과 비교할 때 필수조건이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ㆍOutstanding Universal Value)’를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재도전을 위해 ▷도시성벽으로의 인문학적 가치 강화에 따른 탁월성 입증 ▷고고학적 연구ㆍ매장 유적지도 작성 집중 ▷아시아 내 차별화된 가치를 부각하기 위한 학술교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한다. 지난해 말 전문가 9명을 모아 ‘탁월한 보편적 가치’ 입증을 위한 자문을 받고,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다른 나라 성곽 29건을 비교하는 등 과정을 거치면서 전략을 다시 짠 것이다.

이코모스 심사에 참여한 적 있는 해외 전문가의 의견도 꾸준히 듣고 있다.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각국 경쟁이 가열되며 심사가 엄격해졌다는 일부 분석에 따라서다.

올해 문화재청과 협의한 후 오는 2021년 1월까지 유네스코에 등재신청서를 내는 것이 시의 우선 목표다. 이후 같은 해 3~10월 이코모스의 서면심사ㆍ현지실사에 임하고 2022년 7월에 등재결정 통보를 받는다는 구상이다.

등재가 될 경우 한양도성은 우리나라에서 13번째 세계유산이 된다.

이원율 기자/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