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대차 출자구조 재편, ‘기업ㆍ주주가치’ 동시에 높인다
- 모비스, 미래 기술 주력… 대주주 책임 경영 및 그룹사 동반 성장 기대
- 글로비스, 수익성ㆍ사업 확장성 증대, 주주소통 및 주주환원 지속 추진
- 기아차, 자산 유동성 확충 가능… 글로비스와 적극적 사업 시너지 예상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8일 발표한 출자구조 재편으로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기아자동차 등 현대차그룹 해당 계열사들의 기업ㆍ주주가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순환출자 해소, 대주주 책임 및 투명경영 강화 등을 골자로 한 지배구조 개편도 그 동안 저평가됐던 기업ㆍ주주가치에 대한 시장의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낼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확보한 성장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계열사들이 각각의 사업 영역에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출자구조 재편 발표 후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한 주주친화적 배당정책 지속과 경쟁력 강화를 약속했다.

현대모비스는 “분할합병 이후에도 지난 2월 발표한 잉여현금흐름(FCF) 20~40% 수준의 배당정책을 지속 추진한다”고 공언했다. 향후 실적에 대한 자신감과 그룹사 성장에 따른 동반성장 기대감, 그리고 주주친화 정책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현대모비스 기존 주주의 경우 이번 분할합병으로 주식 1주당 현대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추가로 배정 받는 만큼, 두 회사로부터 안정적인 배당 소득이 가능해진다. 분할합병 이후 현대모비스는 대주주의 책임 및 투명경영 아래 그룹 내 리더십을 발휘하는 등 위상 자체가 달라진다. 보다 빠른 의사결정은 물론 지배구조 안정화에 따른 긍정적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그룹사 및 해외법인에 대한 투자와 기존 핵심부품 사업에서 발생하는 안정적인 수익을 바탕으로 미래 기술 확보에 역량을 집중, 기업가치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예정이다. 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원천기술에 대한 개발역량을 제고하고,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ABS, 에어백 등 주요 부품의 매출처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할 방침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전경.

현대글로비스도 “대주주 지분 매각에 따른 주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주주권익 보호와 소통 강화, 실질적인 주주가치 제고 등의 주주 친화 방안을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실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합병 현대글로비스는 당장 외형 확대와 수익성 개선으로 경쟁력이 한층 강화된다. 물류와 모듈사업 부분이 통합됨에 따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의 효율성 제고 등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개별 부품 제작과 최종적으로 완성차를 제조하는 것을 제외한 조달물류, 운송 등 중간 단계의 사업을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 안정적인 사업 편입으로 미래 투자 재원 확충이 가능하며, 물류 네트워크, AS부품 및 중고차 대 고객 접점 등 핵심 역량을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자동차 관련 서비스 사업 강화도 예측된다.

이 밖에 일각에서 제기하는 이른 바 ‘일감몰아주기’ 같은 정부 규제 이슈가 해소되는 부분도 현대글로비스 주가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기아차는 미래 기술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가 예상되는 현대모비스 지분 대신, 완성차 지원과 서비스 분야에서의 성장성이 기대되는 현대글로비스의 지분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그 동안 기아자동차는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의 사드 사태에 따른 판매 감소와 통상임금 소송 1심 패소로 인한 충당금 적립 등으로 사업 성과가 하락한 상태였다. 이에 자산 유동성이 부족한 기아차로선 유동성이 풍부하고 안정적인 후방사업을 영위하는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취득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의 경우 그룹 경영권 핵심 지분으로 사실상 유동화 자체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현대글로비스로부터 꾸준한 배당 수입도 예상되며, ▷물류와 AS부품 등 완성차 지원 사업과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차 서비스 사업 확대를 추진하는 현대글로비스의 주요 주주로서 적극적인 사업 시너지 창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출자구조 재편으로 해당 기업들의 사업 역량이 한층 강화되고 주주 친화 정책이 보다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실적 개선이 적극적이고 실질적인 주주 환원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