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군산ㆍ통영지역 한국지엠ㆍ성동조선 협력업체에 신규자금 1300억원 지원
금융위ㆍ중기부 특별보증 프로그램 신설
정책금융 대출만기 연장, 원금상환 유예
은행권 참여 독려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군산ㆍ통영지역 한국지엠(GM)ㆍ성동조선해양 협력업체에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1300억원 신규 자금지원 프로그램 등 지원대책이 실시된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 성동조선에 대한 채권단의 자율협약 중단 등으로 이들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침체 우려가 고조되면서 금융당국의 대책마련 요구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13일 금융위원회는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역지원대책’에 따라 지역 협력업체 신규자금 지원을 위한 1300억원 규모 특별보증 프로그램 신설, 협력업체의 대출만기 연장, 원금상환 유예 등의 내용을 포함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에서 있었던 ‘지역 금융지원대책 유관기관 회의’에서 “최근 주요산업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관련 지역 협력업체와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방안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원대상은 전북지역 한국지엠 군산공장 협력업체와 군산시 소상공인, 경남지역 성동조선 협력업체, 통영시 소상공인들이다.

금융위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협력업체 신규자금 지원을 위한 13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금융위가 1000억원, 중기부가 300억원 규모다.

특별보증 프로그램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보증기관인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등은 적시에 신규자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심사기준, 보증조건 등 조만간 세부 운영방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정책금융기관은 협력업체와 소상공인이 활용하던 기존 자금 만기를 연장조치하고 원금상환을 유예한다.

참여하는 정책금융기관은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새마을금고 등이다.

김용범 부위원장은 “조선업 밀집지역 지원과 작년 군산지역 지원 당시기존 자금지원 연장에 대한 경험이 있는 만큼 기업인들이 하루 빨리 지원받을 수 있도록가급적 금주 내 시행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금융위는 만기연장조치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시중은행의 동참을 독려했다. 김 부위원장은 “특정 지역이나 업종이 어렵다고 해서 시중은행이 일률적으로 여신을 축소하기 보다는 지역경제의 동반자로서 어려움을 함께 나눌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중은행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각 기관 지역본부장들에게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면서 “금융위도 관계부처와 함께 해당 지역을 방문해 지원대책을 설명하고 현장의 요청사항과 애로를 청취해 지원대책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집행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관계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