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식욕부진 우리아이, 한방 치료법은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오고있지만 오히려 식욕부진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새 학년,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되는 아이의 부모님들께서 병원을 찾아 걱정을 호소합니다. 식욕부진은 음식물을 먹고자 하는 욕구가 떨어지거나 없어진 상태로, 소아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식욕이 떨어져 식사량이 감소하고 심하면 음식을 거부하는 모습까지 보이기도 합니다. 식욕부진이 지속되면 면역력이 감소해 호흡기 감염에 취약하게 되고, 빈혈, 구루병 등 영양불량으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없고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능력도 감소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식욕부진을 비위(脾胃)의 기능이 약한 것으로 파악합니다. 특히 소아, 청소년 시기는 발육이 왕성해 영양소의 수요량은 높습니다. 하지만 신체가 어려서 오장육부의 기능이 충분하지 않아 음식이 적절하지 않거나 약물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쉽게 비위의 기능이 상하게 됩니다. 비위의 상태는 아이의 혀를 관찰해보면 식욕부진의 유형을 알 수 있습니다.

식욕이 없으면 감기에 쉽게 걸리고 빈혈, 피로, 무기력, 시력감퇴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식욕부진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되기 때문에 걱정하거나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식욕부진이 지속될 경우 의학적 치료가 필요하고 한방치료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아시기에 복용하는 한약 1첩은 성인이 되어 먹는 한약 10첩보다 효과가 뛰어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준비할 수 있는 한방차도 있습니다. 귤껍질(진피)은 쓴맛으로 소화기를 보강하는 효과가 있어 식욕부진을 치료하는 처방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 진피는 식욕촉진 호르몬인 그렐린(Ghrelin)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귤껍질을 연하게 끓여서 수시로 복용하면 식욕부진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입맛이 없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마사지 방법도 있습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3~5분 정도 문질러 주면 비위의 기능이 좋아져 식욕부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변이 단단하면 시계방향으로 문지르고 대변이 무르면 반시계방향으로 문지르며 대변이 양호하면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을 절반씩 문지르면 됩니다.

<도움말:경희의료원 한방소아청소년센터 이선행 교수>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