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리부터 대응”…EU, 가상화폐 ‘독자규제’ 가능성 시사
올해 말 또는 내년 초 윤곽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유럽연합(EU)은 가상화폐가 급등락하면서 발생하는 위험이 국제 사회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않을 경우 독자적인 규제에 나설 수 있다고 26일(현지시간) 경고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유럽중앙은행(ECB)과 금융안정위원회(FSB) 등이 참석한 원탁회의에서 “(가상화폐 열풍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며 국제적인 차원에서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며 “국제 사회가 여기서 발생하는 위험에 대해 명확한 대응에 나서지 않는다면, EU 수준에서 가상화폐를 규제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AP연합뉴스]

현재 각국은 규제의 필요성에 대체로 공감하고 있다. 최근 독일과 프랑스는 가상화폐가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위험을 가져다줄 수 있으며, 안전장치 없이는 금융 범죄에 취약할 수 있다는 목소리를 낸 바 있다. 다만, 현재까지 각국의 합의는 부재한 상태다.

돔브로브스키스 부위원장은 정책 당국자들이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때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 분야에서 성장하지 못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는 3월 세계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 등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만나 가상화폐 규제를 놓고 논의할 예정이다. EU는 이런 일정 등을 고려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마르쿠스 퍼버 유럽의회 의원은 “국제적인 규칙이 수립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EU의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투자자가 시장 조작과 사기에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가상화폐는 다른 금융상품처럼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y2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