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하이닉스 투자 확대. 최대 수혜 상업시설은?

-‘이천부발역 리슈빌 상가’ 인근 SK하이닉스 M14공장 위치, 추가 반도체공장도 들어설 예정

정부가 지난해 부동산대책을 연이어 쏟아내며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대체 투자처로 상업시설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실제로 상업시설 거래량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017년 11월말 기준 전국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건수는 34만 7047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6년 총 거래량 25만 7877건 대비 약 9만건(34.6%)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렇게 상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통환경이 우수한 상가가 분양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다. 지난해 8월 SK건설이 서울 공덕동에서 분양한 ‘공덕 SK리더스뷰’ 상가의 경우, 지하철 5.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공덕역 바로 앞에 위치해 평균 10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완판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교통환경은 부동산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그중에서도 지하철이 가장 큰 호재로 여겨진다”라며 “지하철의 경우 기존의 열악한 교통여건을 개선해 유동인구 및 임대수요가 풍부하게 만들어 향후 부동산 자산가치 상승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역세권 상가가 주목받는 가운데 경강선 이천 부발역 인근에 위치한 '이천부발역 리슈빌 상가'가 계약마감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상가 앞에 위치한 이천 부발역은 트리플역세권으로 유동인구가 풍부하다.

16년 9월 개통한 성남~이천~여주 복선전철, 이천(부발)~충주~문경을 잇는 중부내륙전철(2019년 개통예정), 평택~원주 복선전철(예정) 등 3개의 노선이 지나간다.

이천부발역 리슈빌 상가는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단지 주변에 SK하이닉스가 지난 2015년 15조 원을 들여 5만 3000㎡ 면적의 M14 공장을 준공하며 이미 약 6만여 명의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SK하이닉스가 앞으로 16조 원을 추가로 투자해 이천시에 반도체공장을 새로 신설할 계획으로 2024년까지 약 6만여 명의 배후수요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분양마감을 앞두고 있는 이천부발역 리슈빌 오피스텔 입주민들을 고정수요로 가져갈 수 있어 7~9% 수준의 투자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타 상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층별 특화도 눈 여겨 볼만하다. 1층은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 고객 눈길을 사로잡는 라이프스타일 존, 2층에는 커피전문점, 미용실 네일아트 등 고객의 발길을 붙드는 컬처 존, 마지막 3층에는 전문병원, 보습학원 등 고객을 풍요롭게 하는 에듀-멀티 존으로 구성했다. 여기에 이천부발역 리슈빌 상가는 전용률도 높아(70% 이상) 타 상가에 비해 저렴한 분양가로 구입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역세권 상가로 유동인구가 풍부한 데다 SK하이닉스의 추가 투자까지 진행되며 개발에 탄력을 받고 있는 만큼 개발호재의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입지"라며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주택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면서 은행 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가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천부발역 리슈빌 상가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이천시 아마리 696-7에 위치한다.

조갑천 kab@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