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항공여객 1억명 시대 ①] 국내선 지연율 첫 감소…결항률도 줄었다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작년 항공여객 규모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억936만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국적 항공기 지연율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간한 ‘2017년 항공교통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여객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인프라 부족으로 지난 2013년부터 꾸준히 증가했던 항공기 지연율이 작년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작년 국내선 지연율은 12.0%로 전년 대비 6.6%포인트 감소했다. 국내선 운송실적이 4.8% 증가했으나 김포~제주 노선 스케줄 조정과 정비 등을 위한 지상체류시간 확대 편성과 지연 운항 개선 대책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선을 운항하는 7개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 지연율이 일제히 감소세를 보인 것이 특징이다. 대한항공이 10.1%로 가장 낮았고, 진에어가 15.7%로 가장 높았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2017년 항공교통서비스 요약. [자료=국토부]


진에어의 지연율은 전년 대비 11.3% 감소해 가장 크게 개선됐지만, 김포~제주, 김해~제주 등 혼잡한 노선이 많아 지연이 높게 나타났다.

국적사의 국제선 지연율(5.9%)은 운송실적 증가로 인한 공항ㆍ항로 혼잡과 선행편 지연에 따른 연결지연이 늘면서 전년 대비 0.7%포인트 증가했다.

8개 국적 항공사의 평균 지연율은 5.9%였다. 이는 국내 취항 중인 외국적 항공사(6.5%)보다 낮은 수치다.

노선별로는 혼잡한 중국 상공의 항로를 이용하는 유럽ㆍ중국 노선의 지연율이 각각 10.2%, 7.4%로 높았다. 인천~동남아행 항로도 붐벼 해당 항로를 이용하는 동남아~서남아 노선의 지연율도 높았다.

이에 따라 유럽ㆍ서남아 등 혼잡 노선에 취항하는 항공사일수록 지연율이 높았다. 지연율은 대한항공이 전년 대비 1.8%포인트, 아시아나 항공이 1.6%포인트 각각 상승했다. 일본ㆍ동남아 등 중ㆍ단거리 노선이 많은 에어부산(2.5%→1ㆍ4%), 진에어(4.5%→4.0%) 등 저비용항공사들은 지연율이 감소했다.

인천공항(6.4%→7.2%)을 제외한 주요 공항의 지연율이 감소한 가운데 제주공항(22.1%→13.8%)은 선행편 지연 시 연결지연이 많은 것이 주요원인으로 분석됐다. 제주공항에서 시작된 연결지연은 다른 공항의 지연율 증가에도 영향을 미쳤다.

국내선 지연율 추이. [자료=국토부]
국제선 지연율 추이. [자료=국토부]


국토부 관계자는 “유럽ㆍ중국행 및 동남아행 항공로를 복선화하는 방안을 중국 등과 협의 중”이라며 “항공사 스케줄에 혼잡ㆍ비혼잡 노선을 교차 편성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주 등 국내공항의 결항률은 악기상으로 인한 대규모 결항 사태가 예년보다 줄어 전년 대비 1.12%포인트 감소한 0.45%를 기록했다. 국제선 결항률은 0.14%로 0.08%포인트 감소했다. 외국적항공사의 결항률은 0.25%로 국적사 평균(0.09%)보다 3배 높았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