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롯데百 웨딩페어…“큰손, 웨딩족 잡아라”
전점 내달 11일까지 역대 최대규모
일반 고객보다 구매 4배이상 많아

“웨딩족을 잡아라.”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가 백화점의 새로운 프리미엄 고객으로 떠오른 가운데 롯데백화점이 역대 최대 규모로 웨딩페어를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17일간 전점에서 ‘롯데 웨딩페어’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가전ㆍ가구 등 리빙상품과 시계ㆍ보석 등 혼수상품 등 모두 3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총 1200억원 규모의 혼수상품을 준비했다. 

예비신혼부부들이 롯데백화점 본점 웨딩센터에서 상담을 받고 있다. 웨딩 고객의 재구매율이 높아지면서 백화점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고객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제공=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역대 최대 규모로 웨딩페어를 준비한 것은 매년 결혼 건수는 줄어드는 반면 평균 결혼 비용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의 웨딩멤버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2000만원 이상 고액 구매 고객은 2016년 비해 약 22% 증가했다. 2015년과 2016년에도 전년 대비 각각 15%, 17%의 성장세를 나타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또 지난해 웨딩멤버스 고객의 평균 구매금액은 560만원대로, 이는 백화점 전체 고객 중 상위 10% 고객의 구매금액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일반 고객의 평균 구매 금액보다 4배 이상 많다.

웨딩 고객은 다른 고객들에 비해 재구매율도 높다. 2016년에 웨딩멤버스에 가입한 고객들의 2017년 백화점 상품 재구매율은 약 80%대로, 이는 전체 고객의 재구매율 평균인 60%대보다 약 20%포인트 가량 높았다.

이를 감안한 롯데백화점은 다음달 1일부터 2일까지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1회 롯데웨딩 박람회’를 기획했다. 이번 행사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신혼여행 등 각 부분에 특화된 파트너사 35개가 참여해 약 830㎡ 규모의 장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웨딩 파트너사별 부스를 운영하고 다양한 웨딩 서비스와 관련된 컨설팅도 진행한다.

김대수 롯데백화점 마케팅부문장은 “최근 예비부부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출을 아끼지 않는 가치 소비가 늘면서 결혼 건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도 고액의 혼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늘고 있다”며 “이에따라 고객만족에 바탕 둔 웨딩페어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박세환 기자/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