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공지능·빅데이터 양날개…신약개발 속도 높인다
보건산업진흥원 연구과제 추진
제약바이오협회 지원센터 준비
과기정통부 플랫폼 구축 힘실어


신약개발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사업이 올 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많은 분야에 인공지능이 활용되고 있는 가운데 제약산업에도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적으로 접목되는 셈이다. 특히 정부 주도의 사업들이 주축이 될 예정이어서 이른 시간안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한국형 신약개발 인공지능 개발사업을 위한 기획연구과제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진흥원은 최근 제약사, 병원, 대학 등을 대상으로 수요조사에 나섰다. 조사분야는 신약개발 분야 인공지능 활용 및 기술개발 분야 등이다.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나온 결과는 앞으로 한국형 신약개발 인공지능 개발사업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진흥원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인공지능이 신약개발 분야에서도 활용돼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하고 효과적인 신약개발이 가능하다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산ㆍ학ㆍ연ㆍ병원 등의 수요를 반영해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약 대표단체인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3월부터 ‘인공지능 신약개발 지원센터’ 설립 추진단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재는 제약사들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센터를 차질없이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약개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달 초 과기정통부는 내년까지 20억원의 예산을 들여 ‘AI+빅데이터 활용 차세대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약개발은 ▷후보물질 발굴 ▷전임상시험(동물실험) ▷임상시험(1~3상) ▷시판(판매 허가) 등의 네 단계로 구분된다. 보통 이 기간이 10~15년이다. 이 중 첫 단계인 후보물질 발굴에만 보통 5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

과기정통부는 신약의 씨앗이 되는 후보물질 발굴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50만건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단기간 성과가 가능한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프로젝트다. 이릍 통해 기존 5년이 걸리던 후보물질 발굴 기간을 1년으로 대폭 줄이겠다는 목표다.

과기정통부는 “실험결과, 논문자료 등의 연구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은 최적의 후보물질을 제시해 평균 5년 정도 걸리는 후보물질 개발을 1년까지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기술이 신약개발 사업에 활용된다면 실패 가능성도 줄고 개발 기간도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며 “더구나 정부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업계에서도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손인규 기자/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