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기후변화 대응’ 빗물마을 10개소로 확대한다
-송정동ㆍ우이동ㆍ독산동 등 선정
-침수ㆍ수질오염ㆍ열섬현상 등 개선 기대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서울시는 소중한 자원인 빗물을 그냥 버리지 않는 주민 참여형 ‘빗물마을’을 조성한다고 21일 밝혔다.

도시의 물순환 회복과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올해 4개소를 추가로 선정해 연말까지 총 10개소의 ‘빗물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으로는 성동구 송정동, 동대문구 전농동, 강북구 우이동, 금천구 독산동 등 4곳의 대상지가 선정됐다. 총사업비 16억원으로 설계비를 제외하고 한 마을당 3억원에서 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빗물관리 이용시설 종류

빗물마을 조성을 위해 주민 공동체가 형성돼 있는지 여부와 빗물의 침투·이용이 용이한 지역으로 다양한 빗물관리시설 설치가 가능한 지역인지 여부, 타 사업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있는 지역인지 여부 등을 검토해 평가했다.

선정된 ‘빗물마을’은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설계사 등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하고 여기서 도출된 사업구상(안)을 구체화하는 논의과정을 거쳐 마을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생활 속 함께하는 빗물마을 조성’은 빗물이용시설을 설치해 하수도에 버려지는 빗물을 모아 텃밭에 물을 주거나 마당을 청소할 때 사용한다. 빗물정원 및 투수성 포장 등 빗물관리시설은 빗물을 땅속으로 침투시켜 하수도로 배출되는 빗물량을 줄여 침수, 수질오염, 열섬현상 등 도시화에 따른 문제점 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