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감독원 기자간담회]최흥식 “블록체인 활용, 가상통화 정상 거래는 적극 돕겠다”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최흥식 금융감독위원장이 최근 각종 규제 움직임이 나오는 가상통화(가상화폐) 거래에 대해 “정상적인 거래는 서포트(지원)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0일 최 원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자율규제 차원에서 가상통화 거래가 정상화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가상통화에 대해 “전 세계가 암중모색하며 틀을 잡아가는 과정”이라며 “규제강화가 아니라 정상적인 거래가 될 수 있게 만들어 가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가상통화가 금융상품이건 통화건 당국 입장은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면 좋겠다는 것”이라며 “가상통화와 ICO 등의 바탕이 되는게 블록체인인데, 그런 것들을 활용하는 건 적극 서포트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실명제 도입, 법인계좌 활용 금지 등 규제 움직임이 생기면서 가상통화 거래가 위축된 것과 관련해서는 “KB국민은행이나 KEB하나 등은 (실명 확인)시스템을 구축하고도 거래 안한다는데 독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스템까지 구축했으면 당국 눈치를 보지 말고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최 원장은 “은행들이 판단해서 하는 것”, “적극 검토해보라”고 말하면서도 “모든 일엔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도 내비쳤다.

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