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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임장애’ WHO 게임중독 질병 분류 추진...국내 게임업계 반발
-한국게임산업협회 등 8개 기관 ‘즉각철회’ 반대 성명문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국내 게임업계가 ‘게임 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움직임에 대해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19일 한국게임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문화연대, 게임개발자연대 등 8개 기관은 공동 성명서를 내고 “비과학적인 게임 질병화 시도에 반대한다”며 “WHO의 국제질병분류기호 개정(ICD-11)에서 게임장애를 질병으로 등재하는 것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WHO는 오는 5월 열리는 제 11차 국제질병분류(ICD) 개정에 앞서 ‘게임장애’를 개별코드로 넣을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WHO의 ICD-11 초안은 게임 장애를 ‘다른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여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더라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행위의 패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게임에 대한 통제 기능 손상 ▷삶의 다른 관심사 및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것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중단하지 못하는 것 등 3가지를 장애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진단기준으로 제시했다.

이에 게임산업협회 등은 “학계나 심리학계에서도 ‘게임 장애’에 대해서는 명확한 결론을 내린 바 없다”며 “WHO의 최근 움직임이 게임 장애와 관련된 과학적 의문을 해소할 수 있는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는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협회는 “20억 명이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콘텐츠를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상식적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과학적 엄밀성이 부족한 자의적 판단에 따라 단순히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들이 ‘게임 장애’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청소년들에게 이런 일이 벌어질 경우 청소년과 학부모들이 겪어야 할 피해와 그에 따른 사회적 혼란에 대해 충분한 검토를 한 것인지 진지하게 생각해야만 한다”며 “또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인 게임 산업 종사자들이 ‘질병 유발 물질 생산자’라는 오명을 쓰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sjpark@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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