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형 실리콘밸리’ 들어선다…‘울산산학융합지구’ 3월 본격 운영
-울산대관, UNIST관, 기업연구관 등 건립
-R&Dㆍ맞춤형 인재양성ㆍ고용 등 선순환 체계

[헤럴드경제(울산)=이경길 기자] 울산형 실리콘밸리 역할을 수행할 ‘울산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이 마무리됐다.

울산시는 남구 두왕동 울산테크노산업단지 내에 조성 중인 ‘울산산학융합지구’를 2월 준공하고, 3월 2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울산산학융합지구 조감도

지난 2015년 착공한 울산산학융합지구는 울산테크노산단 내 부지 7만6065㎡, 건축면적 2만9677㎡ 규모로 총 968억원이 투입됐다. 주요 시설은 울산대관 연면적 1만3556㎡(지하 1층, 지상 5층), UNIST관 연면적 9109㎡(지하 1층, 지상 4층), 기업연구관 연면적 7012㎡(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울산시, 울산대학교, UNIST, 울산과학대학교, 울산테크노파크,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 8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전 대학은 울산대학교 등 3개 대학, 6개 학과, 교원 71명, 학생 971명 등이다.

울산산학융합지구는 울산대학교, UNIST, 기업연구관 등이 산업단지 내에 입주해 현장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는 한편,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연구 개발해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원스톱 기능을 갖추게 된다. 산업 현장에서 ‘R&D-맞춤형 인재양성-고용’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산학융합지구는 자동차, 조선해양, 석유화학 등 3대 주력산업의 고도화 및 바이오, 나노, 에너지, 첨단소재 등 신성장 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지원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며 “대학-기업-연구기관을 통해 발생된 연구성과가 지역기업에 확산되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