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프라이즈’ 최순애 ‘오빠생각’ㆍ이원수 ‘고향의봄’…그속에 담긴 애틋한 연애사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뜸북 뜸북 뜸북새 논에서 울고 뻐꾹 뻐꾹 뻐꾹새 숲에서 울제…’라는 동요 ‘오빠생각’과 ‘나의 살던 고향은…’이라는 ‘고향의 봄’의 남다른 인연이 ‘신비한 TV서프라이즈’에 공개되면서 관련 인물들 이름이 포털 실검에 오르내리며 눈길을 끌고 있다.

18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서프라이즈’에서는 동요 ‘오빠생각’에 얽힌 사연이 공개됐다.

최순애에게는 나이차이가 많은 오빠 최영주가 있었다. 1925년 독립운동을 위해 집을 떠나 돌아오지 않는 오빠를 그리워하던 12살 소녀 최순애는 오빠를 생각하며 시 ‘오빠생각’을 쓰게 된다. 최영주는 일본 경찰들에게 쫓겨 다니다 병을 얻어 1945년 사망했다.

이 시는 당시 민족운동가 소파 방정환 선생이 만든 ‘어린이’라는 잡지에 입선작으로 실리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면서 당시 독립투쟁을 위해 집을 나간 청년들을 연상케해 많은 이들의 가슴을 울렸다. 5년 후 이 시는 동요로 만들어져 대중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다.

18일 방송된 MBC ‘신비한 TV서프라이즈’에서는 동요 ‘오빠생각’에 얽힌 사연 화면 캡처.


그런데 그 시에 반한 청년이 있었다.

마산에서 살고 있던 16세 소년은 최순애에게 편지를 보냈고 이 연서는 10년간 이어진다.

그러던 중 혼기가 찬 최순애의 집에서 결혼을 서두른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는 용기를 내서 만나자는 편지를 보낸다. 하지만 약속 시간이 되어도 그 청년은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 않았다. 그 청년은 최순애를 만나려 집을 나서다가 일본 순사에게 체포되어 감옥에 잡혀 들어가 약속 장소에 나갈 수 없게 된 것이다. 이 소식을 뒤늦게 접한 최순애를 그가 석방될 때까지 기다리다 1년후 다시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의 결혼 소식은 신문 1면을 장식하게 됐다. 최순애와 결혼한 남자는 다름 아닌 ‘고향의 봄’이라는 시를 쓴 이원수였다.

하지만 이원수는 이후 변절했고 현재는 친일인명사전에 이름이 올라와 있다 1981년 구강암으로 생을 마감하게 된다. 그로부터 17년 뒤인 1998년 최순애도 사망, 남편의 곁에 묻히게 됐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