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8 평창] 윤성빈 “선수촌서 들은 ‘심리 안정’ 강의가 금메달에 큰 도움”
윤성빈 “평정심 정말 중요…선수촌 특강 도움돼”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켈레톤에 출전해 금메달을 목에 건 국가대표 윤성빈(24ㆍ강원도청)이 메달 획득의 비결을 털어놨다.

윤성빈은 17일 강원도 강릉 올림픽파크 내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스켈레톤은 아주 작은 격차로 순위가 바뀌므로 정말 심리가 가장 중요한 종목”이라며 “진천 선수촌에 있을 때 심리 안정을 위한 여러 강의를 들으면서 아무 걱정 없이 웃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던 것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윤성빈은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시합에 그대로 적용된다”며 “네 번의 주행을 마쳐야 하므로 평정심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이 매우 중요했다”고 떠올렸다.

기자회견에 함께 자리한 이용 총감독도 “심리적 부분이 흔들리면 썰매는 완전히 망한다”며 “더군다나 윤성빈은 항상 마르틴스 두쿠르스를 쫓다가 평창올림픽에서는 쫓기는 처지였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대한체육회 의과학부와 상의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이 감독은 “심리 안정을 위해 강사를 초빙했는데 그게 정말 효과적이었다”며 “저조차도 굉장히 놀랄 정도였다. 선수촌을 떠나 평창으로 오면서도 심리적 대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지침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사진) 2018평창동계올림픽 남자 스켈레톤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윤성빈(대한민국)이 17일 오전 강릉 올림픽플라자 내 코리안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윤성빈은 썰매 인프라 발전도 큰 도움이 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인재 발굴이 중요하고, 인재가 있을 때 그를 육성할 시설이 필요하다”며 “이제 한국은 가장 중요한 경기장을 보유한 국가가 됐으니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때 아스팔트에서 스타트 훈련을 했던 윤성빈은 “제가 (트랙에서의) 경험 없이 바로 국제대회에 참여했을 때의 설움을 잘 안다”며 “이제는 그런 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평창올림픽 6위에 오른 김지수(24ㆍ성결대)도 “앞으로 동계체전에 스켈레톤 종목이 생기면 그 종목을 하는 실업팀도 생길 것”이라며 “경기장을 잘 활용해서 더 많은 선수를 육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감독은 “현실적으로 말하면, 돈이 없으면 안 된다”며 “이번에 정부, 대한체육회, 각 기업의 큰 도움을 받았다. 다른 설상 종목들도 저희처럼 과학적, 체계적 지원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메달을 딸 수 있다”고 강조했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