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재인 ‘소시’ 서현에 “전 세계인에 감동줘”… 설맞아 각계에 격려전화
- 설맞아 15일 오후 각계 인사 11명에 ‘희망의 전화’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설 연휴를 맞아 각 분야의 인물들과 ‘새로운 시작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설맞이 격려 전화를 했다. 문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 사람은 대부분 사회 소외계층들로, 이 가운데엔 베트남에서 한국으로 귀화한 경찰관과 남북 합동 무대에서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부른 소녀시대의 가수 서현도 포함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오후 2시부터 3시 20분까지 총 11명의 시민과 통화했다. 문 대통령은 대학신입생 이현준씨에게 입시 공부하느라 못해 본 다양한 경험들을 대학에서 해보길 권유하는 등 대학 입학을 축하했고, 이현준씨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평창올림픽이 지금처럼 잘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설을 맞아 지난 15일 각계 인사 11인에 격려 전화를 했다. 문 대통령은 가수 서현씨에게 “전 세계인에 감동을 줬다”고 말했고, 서현씨는 “평창 이후 까지도 평화 분위기를 끌고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싱가폴 영주권 취득을 포기하고 한국의 군대에 자원 입대한 신병훈련생 유지환씨는 문 대통령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국적을 포기하기 싫었다. 부모님께서도 몸이 편한 곳으로 가길 권유했지만 스스로를 단련하기 위해 해병대를 선택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병교육대가 포항에 있어 지진을 느꼈을텐데 놀라지 않았냐며 안부를 물었으며 멋진 해병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베트남에서 파견 근무 중이었던 한국인 남편과 귀화해 외사경찰에 입문한 신입경찰관 팜티프엉 씨는 “외국어 우수자 특채라는 제도를 알게 되어 경찰관이 됐다. 제가 근무하는 지역에 같은 베트남 출신 사람들이 많아 그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그 분들이 절박한 상황에 처해도 도움 받는 게 쉽지 않다. 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덕담을 건넸다.

2014년 소방항공대 특수구조단에서 세월호 수색 임무 중 헬기 추락으로 순직한 대원과 같이 근무했던 김수영씨에게 문 대통령은 ‘동료들을 잃고 다시 복귀하는 일이 어렵지 않느냐’고 묻자 “동료들을 잃고 외상후 스트레스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소방관으로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회피해선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밀양과 제천에서 있었던 화재사건을 거론하며 소방관들의 헌신을 국민들도 알고 있다며 앞으로 정부는 소방관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수 서현씨에게 “남북이 손잡고 공연하는 모습, 포옹하는 모습들이 국민들 더 나아가 전세계인들에게 감동을 줬던 것 같다”며 이번 삼지연 관현악단과 합동 무대에 선 것에 감사를 표했다. 이에 서현씨는 “역사적인 순간을 함께 하게 되어 기뻤다”며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이 성공적으로 시작됐다. 평화올림픽이 계속 이어져 평창 이후까지도 그 분위기를 끌고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 4·3사건을 다룬 소설 ‘순이삼촌’의 작가 현기영씨에게 문 대통령은 작가 “곧 4·3의 70주년이 다가옵니다. 70년대에 ‘순이삼촌’이라는 소설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렸는데 소회가 어떻냐”라고 물었고, 현 작가는 “4·3은 제주도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전국, 전세계에 알리고 싶다”고 답했다. 

청년상인 배민수씨는 “전통시장 청년상인 창업지원을 받아 영업을 시작했다. 직접 발품을 팔아 조사도 많이 해서 맛에는 자신있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런 전통시장에서 젊은 청년이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청년들에게 큰 희망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