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재인 “춘절 즐기고 계시냐” 中 국민에 새해 인사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를 맞아 중국 국민들에게 새해 인사를 영상메시지를 중국 중국중앙방송(CCTV)을 통해 내보냈다. 한국 대통령이 중국 국민들에 새해 인사 메시지를 보낸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사드 문제 등 양국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키 위한 포석 성격이 짙은 것으로 분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설 명절을 맞아 CCTV 설날 영상 메시지로 ‘여러분, 안녕하세요’라는 뜻의 “따지아 하오”(大家好)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국 국민에게 우리 국민이 보내는 따뜻한 새해 인사를 전한다”며 “가족들과 교자(餃子)를 드시며 춘절을 맘껏 즐기고 계시냐. 어린이들은 홍빠오(紅句)도 많이 받았겠다. 한국 국민들도 떡국을 먹으며 세뱃돈을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 (한국에선) 평창동계올림픽이 한창이다. 2022년 북경동계올림픽도 성공리에 치러지리라 믿는다”며 “중국 국민 여러분,올 한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 방문 당시 서민 음식을 소박하게 먹는 장면이 크게 보도되면서 중국 국민들 사이 인기가 크게 높아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새해 인사는 한중 관계 발전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한국 국민들에게도 ‘건강하시라’는 취지의 새해 메시지를 보냈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