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내 공’ 발언…트럼프의 노림수는
[헤럴드경제=이슈섹션] 1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너럴모터스(GM)의 한국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자신의 공으로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해 그 배경을 놓고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여야 상하원 의원들과 백악관에서 무역을 주제로 한 간담회에서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을 거론하며 “공정한 협정으로 바꾸기 위해 협상을 하거나 폐기할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가 그걸 하기 전에 GM이 벌써 디트로이트로 돌아오게 됐다. 정말 중대한 발표”였다며 GM의 한국 공장철수를 겨냥해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으면 이런 소식들은 듣지 못했을 것”이라며 “그들이 한국에서 디트로이트로 돌아오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GM의 한국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자신의 공으로 돌리는 듯한 발언을 해 그 배경에 대해 이목을 끌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GM과 한국GM은 공장 폐쇄 이후 생산 시설을 한국에서 미국으로 옮기겠다는 발표는 내지 않아 그 배경을 놓고 각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GM 측으로부터 생산 시설을 미국으로 이전할 계획이 있는지 등에 관해 들은 내용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백악관은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한미 FTA를 공격하기위한 수단으로 삼았다고 보도했다.

GM과 한국GM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한국GM에 대한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군산 공장을 5월 말까지 완전히 폐쇄하기로 했다고 13일 전격 발표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