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합으로 만든 접착지혈제 나온다…해수부, 최신 기술 민간에 이전
해양 섬유복합소재 및 바이오플라스틱소재 기술개발 과제 등 2건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해양생물을 활용한 의료소재의 실용화가 추진된다. 해양수산부는 홍합·말미잘 단백질을 이용한 접착지혈제, 해양 유기소재를 활용한 치과용 차폐막 연구개발 기술 등 2건을 ㈜네이처글루텍과 ㈜메가젠임플란트 등 민간기업에 이전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되는 기술 2건은 해수부가 추진한 ‘해양수산생명공학연구개발(R&D) 사업’ 중 포항공과대(포스텍) 해양바이오산업신소재연구단 단장 차형준 교수가 주관하는 ‘해양 섬유복합소재 및 바이오플라스틱소재 기술개발 과제(2010∼2019년ㆍ460억원)’의 성과물이다. 

접착지혈제 [사진=해양수산부]

차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접착지혈제는 생체 안정성이 높은 홍합 접착단백질과 말미잘에서 추출한 실크단백질을 접목해 개발있었지만, 홍합 접착단백질은 생체 안정성이 높아 상처 부위와 쉽게 결합하므로 출혈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 말미잘 실크단백질은 강도가 우수해 쉽게 모양이 변형되지 않는다.

황동수 포항공과대 환경공학부 & 융합생명공학부교수[사진=해양수산부]

황동수 포스텍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티타늄의 원자층 증착 기술을 이용한 치과용 차폐막’은 새우나 게 등 갑각류 껍질에 함유된 해양 유기소재인 ‘키틴’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치과에서 활용되는 골 재생용 차폐막은 치조골(잇몸)조직의 재생을 유도하고 뼈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식 생체재료로, 주로 잇몸이 약해 임플란트를 직접 이식할 수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콜라겐 기반 차폐막은 동물성 소재로 만들어져 사용 시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상대적으로 생분해 속도가 빨라 원하는 뼈의 형태를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반면 황 교수가 개발한 차폐막은 강도가 높고 항염성 및 골재생 기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국내 의료계에서 사용되는 차폐막의 90% 이상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이번 기술이 상용화되면 효용이 더 클 것으로 해수부는 내다봤다.

차형준 포항공과대 화학공학과 교수 [사진=해양수산부]

차형준 연구단장은 “이번에 이전한 기술을 활용해 이른 시일 내에 제품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약 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