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한·중·일에 어마어마한 돈 잃어…호혜세 부과할 것”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관계’ 강조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미국산 제품에 타 국가들이 매기는 세금만큼 수입세를 매기는 ‘호혜세’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달 한국산 등 수입 세탁기와 태양광 제품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내린 데 이어 중국과 한국, 일본 등을 겨냥한 무역전쟁을 본격화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른 나라에 계속 이용당할 수는 없다”며 이번 주 안으로 호혜세를 부과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사진=EPA

그는 특히 “우리는 중국, 일본, 한국에 어마어마한 돈을 잃었다”며 “그들은 어떠한 처벌도 없이 자기들이 하고 싶은 대로 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우리나라로 와서 바가지를 씌우고 엄청난 관세와 세금을 매기고, 우리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매기지 못하는 이 상황을 계속 이어가게 할 수는 없다”며 “이런 일이 일어나게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호혜세’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거론하지 않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정연설을 통해서도 “우리의 번영을 희생시키고 우리의 기업과 일자리, 나라의 부를 해외로 내몬 수십 년간 이어져 온 불공정한 무역협상의 한 페이지를 넘기게 됐다”며 ‘공정하고 호혜적인 무역관계’에 방점을 찍었다.

y2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