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년매입임대주택 430가구 입주자 모집
시세 30%...대학생ㆍ취업준비생 대상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 인터넷 신청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줄 시세 30% 수준의 청년매입임대주택이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청년매입임대주택에 대한 1차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고 오는 26일부터 3월 2일까지 입주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헤럴드경제DB]


이번에 공급하는 청년매입임대주택은 저소득 청년을 대상으로 공급하고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새로 매입한 주택이다.

서울 129가구 등 수도권에 전체 물량의 64%(274가구)가 집중됐다. 부산ㆍ대구ㆍ대전 등 기타 지역 156가구 등 전국에 총 430가구가 공급된다.

입주 대상은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이다. 대학생은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타 시ㆍ군 학생이다. 취업준비생은 대학이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2년 이내로 제한된다. 생계ㆍ의료급여 수급가구와 보호대상 한부모가정의 청년들이 1순위다.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청년들은 주변 시세의 30~50% 수준의 조건으로 거주할 수 있다. 예컨대 시세 1억5000만원의 서울 광진구 중곡역(7호선) 인근 청년매입임대주택은 보증금 100만원에 월 임대료 24만원 수준으로 책정된다.

국토부는 이번 1차 공급 이후 6원 이전에 2차 입주자 모집공고를 할 예정이다. 입주자 선정 결과는 3월 23일에 발표된다. 3월 말 계약을 시작해 두 달간의 입주지정 기간 안에 입주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년매입임대주택은 시세 30% 수준의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저소득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등의 주거비 부담을 상당 부분 덜어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애 단계별 맞춤형 매입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거 사다리 마련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