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 예술단 강릉공연 첫곡은 ‘반갑습니다’…‘우리의 소원은 통일’노래에 객석ㆍ무대 떼창
[헤럴드경제=이슈섹션] 평창 동계올림픽을 하루 앞두고 열린 북한 예술단의 강릉 첫 공연이 성공리에 끝나면서 9일 두 번째 공연지인 서울로 향한다.

현송월 단장이 이끄는 심지연 관현악단은 동해 묵호항에 정박 중인 만경봉 92호를 떠나 서울로 이동한다. 이들은 어떤 교통편을 이용해, 언제 서울로 이동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서울로 온 북한 예술단은 워커힐 호텔에 머무르며 오는 11일 국립극장 공연을 준비하게 된다.

북한 삼지연관현악단이 8일 오후 강원도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 성공 기원 특별공연을 하고 있다. 이날 공연에는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이별, 당신은 모르실거야, 사랑의 미로, 다함께 차차차, 서인석의 홀로 아리랑과 오페라의 유령 등 서양 교향곡이 포함됐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전날 열린 북한 예술단의 강릉아트센터 첫 공연 시작은 남북 모두에게 친숙한 노래 ‘반갑습니다’였다. 이후 ‘흰눈아 내려라’ 등의 북한 노래와 관현악곡으로 편곡된 이선희의 ‘J에게’ 등 가요부터 클래식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곡들이 90분간 연주됐다. 객석에서는 박수와 환호성이 끊이지 않았으며 ‘우리의 소원은 통일’, ‘다시 만납시다’를 부를 땐 관객과 예술단이 하나가 되는 모습이 연출됐다.

이날 공연을 관람한 관람객은 총 812명으로 이 가운데 사회적 약자, 실향민, 이산가족 등 정부 초청 인사가 252명이고 나머지 560명은 추첨으로 선발된 일반 시민들이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명희 강릉시장,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 등 정계와 문화계 인사들도 다수 눈에 띄었다.

이번 남한을 방문한 삼지연 관현악단은 모란봉 악단, 청봉악단, 국가공훈합창단 등 6~7개 단체에서 선발된 우수 단원들이다. 북한 예술단이 남쪽에서 공연한 건 2002년 8·15 민족통일대회 때 이후 15년 만이다.

북한 예술단은 11일 서울 국립극장의 공연이 끝나면 북한으로 돌아간다. 북한 예술단이 서울로 가면 만경봉 92호는 북한으로 돌아갈 것으로 알려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