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8 평창]北만경봉92호 오후 5시 묵호항 도착
[헤럴드경제 이슈섹션]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강릉과 서울에서 공연할 삼지연관현악단 140여 명으로 구성된 북한 예술단 본진을 태운 만경봉 92호가 6일 오전 동해 해상경계선을 넘어 남측 해역으로 건너왔다.

통일부는 6일 “오늘 오전 9시50분께 만경봉 92호가 해상경계선을 통과했다”면서“오늘 오후 5시께 동해 묵호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에 참가한 북측 응원단이 이용한 만경봉호의 다대포 입항을 환영하는 시민들의 모습.[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현재 8노트(1노트=1.852㎞/h)의 속도로 이동 중이며 최대 13노트로 이동할 예정”이라며 “높은 파도로 연안쪽으로 붙어서 공해상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만경봉 92호는 해상경계선에서부터 우리 호송함의 안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경봉호의 국내 입항으로 남북 간 바닷길도 일시적이나마 다시 열리게 됐다.

해로(바닷길)를 통한 남북 간 교류는 2014년 11월 29일 남·북·러 물류 협력 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의 시범 사업으로 중국 화물선이 러시아산 석탄을 싣고 북한 나진항을 출발해 포항 앞바다에 도착한 것이 가장 최근 사례다.

북한 예술단은 묵호항에 정박한 만경봉 92호를 숙소로도 사용할 계획이다.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은 8일 강릉 아트센터, 11일 서울 국립극장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만경봉 92호의 국내 입항은 북한 선박의 우리 해역 운항을 금지한 5·24조치에 위배되지만, 정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예외로 적용하기로 했다.

앞서 만경봉 92호는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때도 북한 응원단을 수송하고 응원단의 숙소로 사용된 바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