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 집값 오름세 잠잠해졌다고?‘사자’ 움직임은 매달 최고치 경신
거침없던 서울 강남 아파트 가격 오름세가 최근 주춤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단속이 부동산시장 한파의 원인으로 보인다. 하지만 강남권 아파트를 ‘사자’는 움직임은 매달 최고점을 갱신하고 있다.

6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주 강남4구의 집값은 0.56% 상승하는데 그쳤다. 1월 셋째주 0.99%, 넷째주 0.79%씩 오르던 것에 비하면 오름폭이 둔화된 것이다. 강남구는 1월 넷째주 0.93% 상승하던 것이 지난주 0.43%로 뚝 떨어졌다.


이 지역 중개업소는 최근 분위기를 ‘적막강산’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초과이익 환수 부담금 폭탄 예고에 관리처분인가 신청서 재조사 등 정부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고강도 압박을 가하면서 매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었단 것이다. 또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 시행으로 추가 대출은 어려워진 동시에 국세청의 매입자금 출처 조사는 강화되면서 투자수요가 움츠러들었다. 정부 합동단속반의 칼날을 피해 중개업소들이 문을 닫아건 것도 시장에 냉기를 더하고 있다.

잠실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한 달 전만해도 밤 늦게까지 연장 영업을 할 정도였지만 최근엔 선뜻 사겠다는 사람이 없어 썰렁하다”고 말했다.

그런데 한국감정원이 지난달 발표한 서울 강남4구의 아파트 수급동향을 보면 131.6으로, 조사가 시작된 2012년 7월 이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수급동향이 100을 넘어서면 공급보다 수요가 많다는 의미로, 그만큼 시장에 아파트를 사겠다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다. 이 수치는 지난해 8ㆍ2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직후인 9월 100아래로 내려갔지만 이후 줄곧 상승하고 있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가격만 놓고 지금 시장이 거품이다 아니다를 판단할 순 없다”면서도 “시장의 펀더멘털 측면에서 단기 급등을 그렇게 건전하다고 할 순 없다”고 진단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세금과 대출 규제에도 강남 집값이 계속 오르자 정부가 국세청을 동원해 강남 주민들을 쪽집게로 잡아내고 있다”면서 “정부가 시장에 많이 개입할 수록 음성거래가 더 늘어나는 등 부작용이 커진다”고 말했다.

김우영 기자/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