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직장신공]쫓기는 자가 더 힘들다!
‘대기업에서 인턴으로 1년 일했는데 시험을 거쳐서 같은 곳에 공채로 합격된 새내기 직장인입니다. 일을 배우느라 동기들은 긴장을 하는데 저는 인턴 시절에 근무했던 같은 부서에 배치되다 보니 대부분 아는 일들이라 오히려 느슨해져서 걱정입니다. 어떻게 하면 마음을 다잡을 수 있을까요?’

이분은 이런 고민을 선배나 상사한테는 이야기 하지 말기 바란다. 듣는 순간 ‘건방이 하늘을 찌른다’라고 안 좋게 생각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일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보면 모두 다 새내기로 치고 같은 수준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1년 먼저 일을 했던 이분한테는 아주 쉬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1년 먼저 일을 익혀서 손쉬운 것은 장거리 경주의 출발점으로 보면 몇 백 미터 앞서서 출발한 것에 불과하다. 예를 들어 마라톤으로 친다면 2, 3 백 미터 앞에서 출발했다고 해서 반드시 우승한다는 보장은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출발에서의 작은 유리함을 끝까지 유지하고 그 간격을 더 벌리고자 한다면 느슨함은커녕 오히려 긴장도 이만저만 한 정도로는 어림없다. 왜? 쫒기는 입장이 더 힘들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두 가지다. 첫째, 일의 속도 면에서 처음 하는 사람들과 차이 나게 빠르게 해야 한다. 둘째 빨리 하면서도 질적인 면에서는 더 완벽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경험자라 역시 일을 똑 부러지게 한다’라는 평을 얻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인턴도 1년이나 했다는데 어떻게 생판 새내기들 하고 똑 같나?’라는 안 좋은 평을 얻게 될 것이 뻔하다.

철없는 새내기 직장인이여!! 다음 시조를 마음에 새겨라. <두꺼비 파리를 물고 두엄 위에 올라 앉아/ 건너 산 바라보니 백송골 떠 있거늘/ 가슴이 섬뜩하여 뛰어내리다가 거름아래 나뒹굴며/ 에헤 날렵한 나 아니었으면 엎어질 뻔 했네 그랴>

필자가 보기에는 어차피 도긴 개긴이지만 어쨌든 동기들보다 경험이 조금이라도 앞선 만큼, 공연히 거들먹거리면서도 일은 비슷하게 하면 ‘뭐야? 일을 안다며?’라는 질책을 받기 십상이다! 겸손하고 또 겸손 하라!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