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 한 번의 혈액검사로 ‘8가지 암’ 잡는 길 열렸다
[헤럴드경제 이슈섹션] 체액생검(liquid biopsy)이라고 불리는 단 한 번의 혈액검사로 8가지 암을 잡아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메디컬 익스프레스는 18일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키멜 종합 암센터(Kimmel Comprehensive Cancer Center) 연구팀이 혈액 속의 암과 관련된 변이유전자와 단백질 수치를 동시에 분석, 모두 8가지의 암을 포착할 수 있는 비침습적 다성분 분석(multianalyte) 기술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암 탐색’(CancerSEEK)이라고 명명된 이 혈액검사법은 난소암, 간암, 위암, 췌장암, 식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 8가지의 암을 평균 70%의 정확도로 잡아낼 수 있다고 연구팀을 지휘한 니콜라스 파파도풀로스 종양병리학 교수가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병기 1~3기의 상기 8가지 암 환자 1천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시험 결과 진단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민감도(sensitivity)는 최저 33%(유방암)에서 최고 98%(난소암)까지로 암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났다.

특히 현재 이렇다 할 검사법이 없는 난소암, 간암, 위암, 췌장암, 식도암 등 5가지 암의 진단 민감도는 69~98%로 나타났다.

암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특이도(specificity)는 99% 이상이었다.

검사법의 정확도를 평가하는 데는 민감도와 특이도가 사용된다. 민감도는 질병이 있는 사람을 ‘양성’으로 검출해 내는 능력, 특이도는 질병이 없는 사람을 ‘음성’으로 판단하는 능력이다.

특히 암 진단에는 특이도가 높아야 한다. 그래야 허위양성(false-positive)으로인한 불필요한 침습적 후속 확인검사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암 환자와는 별도로 건강한 사람 812명을 대상으로 이 검사법을 시험해 봤다. 허위양성 비율은 1% 미만(7명)으로 나타났다.

체액생검이라고 불리는 이 혈액검사법은 암과 관련된 16개 유전자의 DNA 변이와암과 관련된 8가지 단백질 수치를 종합평가해 암 여부를 판단한다.

이 연구결과는 과학전문지 ‘사이언스’(Science) 온라인판(1월 18일 자)에 발표됐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