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북회담]“한반도 긴장 완화 기회”…남북 회담에 쏠린 세계의 눈
-“해빙 징후 가운데 긴장은 여전”…트럼프 대북 공격 옵션 우려도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2년 1개월 만에 열리는 남북 고위급회담에 미국, 중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주요 외신들은 9일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 사실을 일제히 보도하며, 이번 회담이 한반도 긴장을 완화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평했다.
남북 고위급회담이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남북 회담은 (올림픽) 메달 이상의 논의”라며 “회담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논의에 초점이 맞춰지겠지만, 그보다 더 많은 문제가 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한국 정부가 논의 대상에 제한이 없다고 밝힌 점을 들면서 “남측은 군사당국회담과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제기할 계획이며, 북측은 원조와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개 등을 요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회담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북한 핵무기에 대한 협상을 부활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라며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대치로 고조된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 협상의 문을 열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번 남북 회담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에 따른 한반도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란 희망 아래 열린다”고 전했다.

CNN은 “한반도에서 1년 이상 긴장이 고조된 끝에 드디어 다른 모습을 보게 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지나친 낙관론은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에반스 리비어 전 미국 국무부 동아태담당 수석 부차관보는 CNN에 “이번 회담에 대해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전에도 이같은 길을 걸었고, 대부분의 경우 궁극적으로 실망했다”고 지적했다.

WSJ 또한 “해빙의 징후 가운데서도 긴장은 여전하다”면서 “미 당국자들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북한에 제한된 군사 공격을 할 수 있을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워싱턴포스트(WP)의 보수적 칼럼니스트 제니퍼 루빈은 ‘대북 군사옵션은 옵션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군사옵션 언급과 관련,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는 그게 옵션인 것처럼 말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며 “의회와 행정부 밖의 책임 있는 목소리들은 전쟁이 얼마나 받아들일 수 없고 파괴적인 것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