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령 대가야, 월봉 로맨스, 정부가 미는 여행상품 됐다
-문체부, 10개 전통문화 고품격 관광 선정
-올해에는 대가야 여행에 국민 관심 집중
-강화 고인돌, 광주 월봉서원, 강릉 문학
-산청 한방, 해남 수묵, 울주 옹기도 뽑혀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광주 월봉서원의 ‘성균관 스캔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된다.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간 학문적 브로맨스가 원본이다. 하지만 500년 가까이 지난 지금 젊은 유생들의 튀는 재치가 다채로운 하이퀄리티 프로그램으로 펼쳐진다.

월봉 드 살롱

월봉서원 툇마루의 흥겨운 가락, 사헌부 관원들의 티타임 ‘다시茶時’, ‘오침안정법’의 옛날 책 만들어 제 멋대로 ‘알쓸신잡’ 등 책제목 달기, 한옥마당에 첼로 연주가 이어지는 ‘살롱드월봉’, 젊은 그들의 청정 산책 재잘거림 ‘철학자의 길’ 등 체험이 기다린다. 재미있고 유쾌한데, 뿌듯하기까지 한 이유는 뭘까. 가보면 안다.

조선 여성 중 최초의 군자는 경북 영양에 있다. 음식 디미방의 저자 장계향(1598~1680)이다. 탁월한 인문학적 식견과 글솜씨, 손맛, 음식의학 등의 재능을 갖춰 ‘여중군자’로 불렸다.

146가지 레시피의 철학을 듣노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음식 하나하나에 철학과 지혜, 의학과 정감이 깃들어 있다. 영양 두들마을에 가면 조귀분 여사가 이지적이면서도 귀여운 자태로 조근조근 음식만들기 실습을 해준다.

외국인 관광객의 음식디미방 한식 만들기 체험

전통문화 여행은 어느 나라를 가더라도 최고의 인문학아트투어로 대접받는다. 지난해 부터 시작된 문체부의 전통문화 체험관광 프로그램 선정에 앞서, 깨어 있는 지자체는 인문학아트투어의 매력과 그 국제적 파급력을 잘 알고 내 고을 이야기가 세계인들이 열광할 만 것은 아닌지 고민하고 다듬어 본다. 남의 나라 교과서에까지 실릴지도 모를, 한국 전통 인문학 예술 여행 프로그램은 노력하는 지자체의 몫이다.

문체부는 월봉서원, 음식디미방 여행 등 10건을 올해의 전통체험관광 프로그램으로 선정했다.

정부의 물심양면 지원을 받게 되는 체험관광 프로그램은 인물과 이야기, 역사와 유적지, 생활문화(한복,한방,음식 등), 고건축물, 전통예술, 전통공예, 역사놀이, 신화와 전설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고령 가야고분군

올해 선정된 전통문화 체험관광 프로그램으로는 ▷단양 ‘고구려 온달과 평강이야기’ ▷고령 ‘신비의 대가야 여행’ ▷영양의 ‘음식디미방과 장계향 예절’(이상 신규 지정) ▷인천의 ‘고인돌 밀당 강화도 여행’ ▷광주의 ‘광산 비밀의 월봉서원’ ▷울산의 ‘울주 외고산 옹기마을 전통가마’ ▷강릉의 ‘한류문학 힐링스토리’ ▷전주의 ‘한옥마을에서 만나는 한국의 미’ ▷해남의 ‘예술가와 함께하는 남도 수묵 기행’ ▷산청의 ‘한방테마파트 오감+알파(α)체험’ 등이 있다.

올해 주목받을 곳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대가야 탐구이다. 고령의 ‘신비의 대가야 여행’은 숨어있는 대가야 유적과 우륵 가야금, 문화공연을 즐기는 체험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17년까지는 버스 여행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2018년부터는 개별관광객의 체험 활동도 보완해서 진행된다.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다방면으로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관광도시 강화에서 전통체험여행 온 아이들이 직접 고인돌을 세우겠다고 힘 쓰고 있다.

2017년에 선정된 전통문화 체험관광 프로그램 10건에는 3월부터 11월까지 외국인 관광객 8604명을 포함해 총 5만8685명의 관광객들이 참여해 당초 목표를 넘는 성과를 올렸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속적으로 지역 관광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전통문화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고품격 관광콘텐츠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아직은 미흡한 신규 선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진단, 전문가 수시 컨설팅, 국내외 통합 홍보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