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직위-강원도,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의사 “환영”
“북한대표단 참가 차질 없게 철저히 준비”
평화올림픽 구현하고 동북아 해빙무드 기대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표단 파견 용의를 밝히고 남북대화를 제안한데 대해 올림픽 개최 지역인 강원도가 환영의 뜻을 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남북 대화를 신속히 복원하고 북한대표단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후속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한 가운데, 강원도도 북한 대표단의 평창 참가에 필요한 숙박, 교통, 안전 등에 자칠이 없도록 빈틈없이 준비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18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릉시민들의 한복 퍼레이드. 같은 한민족인 북한이 이번 올림픽에 참가할 경우, 작금의 동북아 대결 국면이 화해와 대화의 분위기로 접어드는, ‘평화올림픽’이 실현될 전망이다.

조직위원회가 1일 환영의 뜻을 밝힌데 이어, 강원도도 2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2018년 신년사에서 밝힌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와 북한대표단 파견을 위한 남북대화 제안을 크게 환영한다”면서 ‘남북이 함께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은 지구촌 세계인의 축제로서 ‘평화와 화해’의 올림픽 정신을 가장 극적으로 구현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강원도는 “이를 위해 숙박, 교통, 안전, 대회운영 등 북의 참여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점검하고 빈틈없이 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원도는 “세계 유일의 분단도, 강원도에서 남과 북이 함께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은 그 자체로 전 세계인 모두에게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이 평화와 안전은 물론 경기운영, 참여, 교통 및 숙박, 문화교류, 관광편의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역대 어느 대회보다 성공적인 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