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자력硏, 진단용 방사성의약품 생산기술 셀비온에 이전
- 간, 신장 등 장기기능 및 암 진단용 방사성의약품 안정적 생산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진단용 방사성의약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책연구기관이 민간 기업과 손을 잡았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6일 셀비온에 진단용 방사성의약품(Tc-99m) 콜드키트 3종의 품목 허가를 양도하고 상용생산기술을 이전하는 기술실시계약을 체결했다.

진단용 방사성의약품(Tc-99m) 콜드키트는 방사성동위원소인 Tc-99m 용액과 혼합해 체내에 주사함으로써 장기의 기능을 진단할 수 있는 의약품이다. 
진단용 방사성의약품(Tc-99m) 콜드키트 [제공=한국원자력연구원]

이번 기술실시계약에는 간 기능 진단 의약품인 메브로페닌, 신장 기능 진단용인 디메르캅토호박산, 뼈에 전이된 암을 진단할 수 있는 메드로닉엑시드에 대한 품목 허가와 함께 방사선의약품의 차질 없는 공급을 위한 생산 기술이 포함돼 있다.

이들 의약품은 수요와 매출액은 적지만 환자 치료에 꼭 필요한 희귀 방사성의약품으로 방사성동위원소 생산시설을 갖춘 원자력연구원에서 생산, 공급해왔다.

원자력연구원은 최근 법령 개정으로 방사성의약품에도 ‘의약품 제조 및 품질 관리기준(GMP)’이 적용됨에 따라 방사성의약품은 연구원에서 계속 생산하되, 진단용 방사성의약품 콜드키트는 GMP를 만족하는 전문기업인 셀비온에 품목 허가를 양도함으로써 필수 방사성의약품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도록 체계를 정비했다.

하재주 원자력연 원장은 “이번 기술이전으로 메브로페닌 등이 보다 안정적으로 생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연구원은 연구용원자로 하나로와 동위원소 이용 연구시설 등에서 생산하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 희귀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의약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