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다 보러, 백화점 구경하러”…첫 경강선 KTX에 탄 시민들 반응 보니
[헤럴드경제=이슈섹션] 22일 오전 국토의 동서를 가로질러 서울과 강릉을 잇는 경강선 KTX 서울행ㆍ강릉행 첫 열차가 각각 106명과 120여명의 승객을 태우고 강릉역과 서울역에서 출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날 처음 운행된 경강선 KTX 열차는 강릉 출발, 서울행 열차로 강릉역에서 오전 5시30분 출발했으며, 서울 출발, 강릉행 열차는 이보다 2분 뒤인 오전 5시32분 서울역을 떠났다. 탑승객들은 ‘경강선 KTX 첫 열차에 탑승한다’는 기쁨에 출발시각보다 훨씬 먼저 나와 탑승을 기다렸다. 이날 열린 ‘탑승객 환송·환영행사’ 후 열차에 오른 승객들은 “신기하다” “감격스럽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조금은 상기된 표정이었다. 

22일 오전 강릉역에서 서울로 향하는 첫 KTX 열차 승객들에게 강릉역 관계자들이 환송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행 열차 탑승객 중 강릉역에서 첫 번째로 KTX 표를 끊은 박상돈(59) 씨는 “업무차 서울로 출장을 가기 위해 첫차를 타게 됐다”며 “버스로 갈 때는 첫차를 타고 가도 업무시간에 도착하기 어려워 하루 전에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그런 불편이 사라지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승객 김남여(73·여) 씨는 “그동안 서울엔 버스를 타고 갔는데 이제 강릉에 KTX가 운행하게 돼서 정말 행복하고 기쁘다”며 “개통 축하는 의미에서 친구들과 일부러 서울 백화점 구경하러 간다”고 전했다.

경강선 KTX 첫 열차 탑승객의 설렘은 서울에서도 같았다. 

22일 오전 서울에서 출발한 강릉행 첫 KTX가 강릉역에 도착해 승객들이 환한 표정으로 내리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역에서 출발해 강릉역에 도착한 김보교(21·여) 씨는 “친구와 둘이 경포 바다를 보러왔는데 빠르게 달리는 KTX를 타고 올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며 “첫 강릉여행을 KTX 첫차를 타고 오게 돼 더 기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승객 홍윤정(47·여) 씨는 “가족이 함께 KTX 첫차를 타기 위해 일부러 강릉에 왔다”며 “동계올림픽 경기장도 보고 박물관 등 주요 관광지를 둘러본 뒤 KTX를 타고 돌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강릉시는 서울역을 출발해 9개역을 거쳐 오전 7시께 강릉역에 도착한 승객 172명에게 환영의 뜻으로 장미꽃 한 송이씩을 나눠줬다.

한편 경강선은 기존 노선인 서울~서원주 간 102.4㎞에 원주~강릉 간 120.7㎞ 복선 고속철도를 신설한 노선으로, 서울과 강원도를 ‘반나절 생활권’으로 만들었다.

경강선을 이용하면 서울역~강릉역을 1시간54분, 청량리역~강릉역을 1시간26분 만에 오갈 수 있다.

경강선 KTX는 ▷인천국제공항 ▷검암역 ▷서울역 ▷청량리역 ▷상봉역 ▷양평역 ▷만종역 ▷횡성역 ▷둔내역 ▷평창역 ▷진부역 ▷강릉역 등 10개 역에 정차하며, 이 중 인천공항역에서 검안역, 서울역까지는 동계올림픽 기간에만 운행할 예정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