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貿保, 문 대통령 방중 계기 ‘일대일로’ 한ㆍ중 공동진출 금융협력시스템 가동
중국건설銀과 기업 공동진출 사업에 20억불 사전 약정
중국수출보험공사와 공동 프로젝트 발굴 및 협력 추진


[헤럴드경제=황해창 기자]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문재도ㆍwww.ksure.or.kr)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을 계기로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사업에 대한 한중 양국 공동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 대표 금융기관들과 협력을 본격화 한다.

무보는 14일 중국의 공적수출신용기관인 중국수출보험공사(Sinosure)와 일대일로 사업 관련 양국 공동 진출을 위한 프로젝트 발굴 및 금융 지원 협력을 위한 ‘일대일로 무역보험 협력협정을 체결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와 중국수출보험공사 간 일대일로 무역보험 협력협정 체결식 [사진제공=무역보험공사]

업무 내용은 ▷일대일로 사업 관련 제3국 공동 진출 프로젝트 발굴 및 상호 정보 교환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지원 협력 강화 ▷해외채권 회수 관련 협력 강화 등이다.

앞서 무보는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건설은행(CCB)과 일대일로 사업을 위한 한중 양국의 제3국 공동진출 프로젝트 발굴 및 금융 지원 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일대일로 금융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 핵심내용은 ▷양국 기업의 일대일로 사업 공동 진출을 위한 프로젝트 발굴 ▷무보가 동 프로젝트에 대해 보증하는 경우 신속한 대출이 가능하도록 중국건설은행이 사전 신용한도 20억달러 설정 ▷무보가 보증하는 대출에 대한 중국건설은행의 우선적 참여 지원 ▷상호 정보 교환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무보는 양국 기업이 공동 진출하는 해외 프로젝트에 무역보험지원을 결정하면 중국건설은행이 사전 설정된 20억 달러 규모의 신용한도 내에서 즉각적으로 대출을 실행하게 된다.

文대통령 방중 경제사절단에 참가해 직접 MOU 체결을 이끈 문재도 무보 사장은 “금번 협력이 한․중 간 긴밀한 경제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중국을 대표하는 금융기관들과의 협력 MOU가 양국 기업의 일대일로 사업 관련 해외 프로젝트 공동 진출을 앞당기는 데에 큰 기여를 하기를 기대한다”말했다.

문 사장은 “특히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은 세계 경제의 신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만큼 금번 협력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우리 기업들이 해외 프로젝트 수주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무역보험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hchw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